국내 치과의료기기 산업, 매년 15~20% 성장세 확인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회장 안제모, 이하 치산협)가 우리나라 치과의료기기 산업의 주요 통계를 분야별로 발췌하여 엮은 「2023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 연감」(이하 치산협 연감)을 발간해 지난 3월 29일 전국에 있는 회원사에게 발송했다.
연감에 따르면, 국내 치과의료기기산업이 매년 15~20% 성장하고 있으며, 치산협은 이런 추세를 근거로 2030년까지 생산실적 10조 원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했다. 치산협은 이러한 산업의 성장세를 대내외에 홍보하여 산업발전을 지원할 예정이다.
2023년도에 발간된 치산협 연감은 세계 치과의료기기 시장의 △연도별 규모 △임플란트·디지털 치과의료기기·교정기의 세계 시장 현황 △산업 최신 트렌드를 소개하고 있으며, △치과의료기기의 품목·등급별 분류 △베트남, 벨라루스, 미국 등의 국가별 동향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등의 국내 치과의료인력과 업체 현황을 포함해 치과의료기기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았다.
안제모 회장은 매해 치산협 연감이 제작되어야 하는 이유와 꾸준하게 데이터가 관리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안 회장은 “치과의료기기 생산실적은 2018년 1조 6천억에서 2022년 3조 9천억이 되었다”라며, “2021년부터 시작된 연감제작을 향한 우리 협회의 노력이 없었다면 이 같은 업계의 경이로운 성장과 의료기기산업 내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 등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를 알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치과의료기기 산업동향 보고서 제작’을 16대 집행부의 4대 중점 과제로 이미 선정한 바 있던 치산협은 앞으로 더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정부 관계자에게 산업을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회원사들에게 영감과 통찰을 제공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과의 협업을 추진 중에 있다.
치산협 회원가입 시 연감은 1부에 한하여 무료로 제공되며, 그 외 치산협 연감 구매 희망자는 협회 사무국(02-754-5921)으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