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아재활원 장애인 96명 대상 구강관리교육 진행
바텍엠시스, 구강건강 지속 위해 구강위생용품 지원
스마일재단(이사장 이수구)이 ㈜바텍엠시스(대표이사 고영탁)의 후원으로 지난 6월 15일에 장애인 거주시설 신아재활원을 방문해 이동치과진료를 진행했다.
스마일재단에서는 매년 이동치과진료를 통해 물리적 접근성의 어려움으로 치과진료가 어려운 장애인 단체에 직접 방문하여 구강관리교육, 구강검진, 치과치료, 구강위생용품 지원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이동치과진료는 서울 송파에 위치한 신아재활원 내의 약 96명의 장애인 당사자들을 대상으로 구강관리교육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이 주체적으로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잇솔질 방법과 충치 형성 이유에 대해 안내했다. 또한, 치아 건강 관리, 치아 질병 예방 등에 대한 구강건강 퀴즈를 진행하여 장애인의 구강 건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아울러 스마일재단은 바텍엠시스의 물품전달식을 통해 치료가 종결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구강 건강 증진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강위생용품을 지원했다.
이번 105회 이동치과진료에는 치과의사, 치과위생사, 치과대학 학생 등 7명의 의료 봉사자들이 총 25명의 장애인들을 위해 이동진료에 참여했다. 더불어, 이번 이동진료를 후원한 바텍엠시스의 직원 33명도 봉사자로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전했다. 이번 이동진료는 의료진과 기업 직원들의 협력을 통해 이루어졌으며, 장애인들의 구강 건강 증진에 기여했다.
장애인 단체 관계자는 “장애로 인해 자발적인 구강관리와 치과진료가 많이 어려워 구강 질환에 대한 많은 염려가 있었다”라며, “이번 이동진료를 통해 장애인 입소자들의 구강 건강 상태를 체크하고 관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의료진과 스마일재단 그리고 바텍엠시스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