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9-12 23:39 (목)
[덴탈MBA] 반드시 성공할 우리 병원, 조직문화 개선부터!
상태바
[덴탈MBA] 반드시 성공할 우리 병원, 조직문화 개선부터!
  • 최이슬 대표
  • 승인 2024.08.22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가 선택할 수밖에 없는 병원 전략 25
최이슬 대표
덴시스

 

 

병원이 단순히 의료기관을 넘어 환자 중심의 따뜻한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조직문화의 개선이 필수적이다. 건강한 조직문화는 직원들이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며, 환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될 수 있다.

이 내용은 반드시 초석이 되어야 하는 내용임에도 많은 병원들이 ‘skip’을 선택한다. 하지만 기본이 탄탄해야만 안정적인 성공의 업적을 쌓을 수 있다. 기본이 탄탄하지 않은 병원의 성공은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모래성과 같다. 모래성이 아닌 튼튼한 벽돌로 기초를 쌓은 병원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직원 간 커뮤니케이션

정기적인 팀 회의를 통해 직원들이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회의에서는 현재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며, 모든 직원의 목소리가 반영되도록 한다. 다만, 미리 정해둔 룰이 없다면 지극히 개인적인 목소리만 내거나, 편 가르기 등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으므로 회의의 컨셉과 방향을 정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서로의 업무를 이해하고, 협력하는 문화를 조성한다. 이는 직원들의 개인주의를 방어하여 부서 간의 장벽을 허물고, 병원의 전체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긍정적인 근무 마인드 함양

정기적으로 직원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긍정적인 성과를 인정하는 문화를 조성한다. 고전적인 말이지만,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이는 직원들의 동기 부여를 높이고, 업무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이때 피드백과 ‘지적’, ‘잔소리’는 엄연히 다른 것이기 때문에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리더의 역할

리더의 역할이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병원 내 모든 리더급 실무진에게 리더십 교육을 실시하여 효과적인 직원 관리와 커뮤니케이션을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교육을 받을 기회를 부여해 주는 병원과 그렇지 않은 병원은 확장할 수 있는 업무 범위에서 큰 편차를 보일 수 있다.

또한 리더가 되었다고 해서 배움과 멀어져서는 안 된다. 리더들은 직원들에게 롤 모델이 되어야 한다.

직원들이 따르고 존경할 수 있는 리더는 조직문화 개선에 큰 영향을 미치고, 좋은 리더십은 건강한 조직문화를 자연스럽게 이끌어 낼 수 있다.

조직문화의 개선은 병원이 환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이다. 커뮤니케이션, 협력과 팀워크, 긍정적인 근무 환경, 그리고 리더십의 역할을 통해 건강한 조직문화를 구축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직원들의 만족도와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환자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열쇠가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