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1-21 22:09 (목)
[임상특강] POAAT 미래치과 임상 40 Tongue-tie and Lingual frenum (Ⅱ)
상태바
[임상특강] POAAT 미래치과 임상 40 Tongue-tie and Lingual frenum (Ⅱ)
  • 이승호 교수
  • 승인 2024.03.07 0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특강   POAAT 미래치과 임상 40

 

 

수술과정
수술은 lingual frenum을 떼어내는 과정 또는 Fre-nectomy과정과 Genioglossus muscle 전방부 일부를 절제하는 두 단계로 나누어서 진행합니다. 대부분의 tongue-tie 및 설 유착증에서 이설근과 설골 설근의 불균형을 수정하고 혀의 기능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시작하기 전에 다시 한 번 혀를 밖으로 힘껏 내밀도록 해서 전후좌우로 뻗어보도록 시키고, 입을 크게 벌린 상태에서 혀를 입천장으로 뻗어서 닿지 않는 현 상태 그리고 혀를 밖으로 내민 채 코 쪽으로 뻗어보게 시키는 등 운동제한 법위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촬영한다.

2) 혀를 고정하기 위하여 혀의 첨부에 침윤 마취하고 잘라 낼 Lingual frenum 부위와 혀의 하면 바닥을 침윤 마취한다.

3) Sublingual caruncle과 minor salivary glands는 피해서 inject하도록 한다.

4) 혀 첨단을 꿰고 3-0 Black silk를 감자로 잡고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하는데, Assistant는 환자의 머리 뒤편에 서서 수술 전 과정동안 상악 좌우 중절치 사이를 기준으로 혀를 잡고 있도록 한다.

5) Sublingual caruncle 상방으로 frenum 중간 부위정도에서 만곡감자로 단단히 물고 Mess를 이용하여 만곡감자를 따라서 절제하는데, Sublingual caruncle과 minor salivary glands를 피하고 혈관분포가 없는 부분을 잡도록 한다.

6) lingual frenum을 떼어낸 모습이며 그냥 단순한 frenectomy를 하더라도 무방하다. 혀를 구강 밖으로 내밀게 하고 최대한 Sretching 시키면서 코 쪽 방향으로 또는 아래 턱 끝 쪽으로 운동시키면서 전후 좌우 한계 운동을 반복하게 하면서 절개를 계속하는데 좌우로 각각 symmetry를 염두에 두고 양 쪽을 동일한 정도로 조금씩 연장한다.

7) 계속해서 혀를 운동시키면서 만곡감자를 이용하여 박리하고 운동제한이 있으면 좌우로 절개를 진행한다. 피부점막은 두 겹으로 되어있고 혀의 하면으로 들어가면 근육 비슷한 조직이 나타나는데 이 Intrinsic muscle은 그 양이 매우작고 기능과 관계가 없으므로 전부 제거해도 문제없다.

8) 계속 박리하고 들어가면 아래에 작은 혈관이나 신경들이 나타나는데, 이 구조물들을 다치지 않게 하면서도 Genioglossus muscle에 접근할 수 있고 어렵지 않게 근육절제가 가능하다.

9) 혀를 운동시키면서 Explorer 끝을 이용하여 Genioglossus muscle 사이의 Lingual septum과 Genioglossus muscle을 절제하여 혀 운동에 장애를 없앤다.

10) 절제할 근육섬유들을 확인하면서 필요한 만큼 조금씩 진행하면 작은 혈관구조물을 다치게 하지 않았으니 걱정할 출혈문제는 없다.

11) 전체적인 균형 및 전후좌우 혀의 한계운동으로 평가하고 혀 운동이 원활하고 운동제한이 없어졌는지 확인한다.

12) 3-0 또는 4-0 Black silk를 이용하여 좌우로 절개를 연장했던 부분에서 Key suture를 한 다음 Key suture를 중심으로 위 아래로 각각 교대로 봉합을 완성한다.

13) 전체 봉합 Knot는 필요에 따라 최소 7 최대 15정도이면 충분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