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가가 체감하는 디지털, 이제 필수 선택지로 등극중
오픈바이트에도 유용한 세라핀 투명교정, 혼합치열기에도 유용
개원가에서 디지털을 활용한 투명교정치료는 이제 일반적인 보편적 치료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소아, 청소년 시기 교정치료에도 투명교정이 적용되며 환자와의 자연스러운 라포형성 단계부터 교정치료법에 대한 진솔한 논의가 가능하며, 보호자들의 디지털교정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가고 있다. 삼성바른아이치과를 운영하고 있는 소아치과전문의 고윤식 원장을 만나 소아,청소년기에 적용해온 디지털 투명교정 세라핀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눴다.
Q 수원 삼성바른아이치과의 진료 철학 소개를 부탁드린다.
삼성바른아이치과는 수원 호매실 지역의 소아 청소년을 위한 교정전문치과이다. 소아, 청소년 시기의 교정은 아이의 성장 속도, 구강위생 상태, 협조도, 학업시기까지 성인교정과는 다르게 고려해야 할 점들이 있다. 어렸을 때부터 저희 병원에서 검진을 받으며 라포를 형성해 온 친구들이 교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그러한 배경들을 이해하는데 조금 더 유리한 것 같다. 이런 장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최적의 시기를 판단, 개입하여 짧은 기간에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Q 교정 진료의 디지털화 추세에 대한 의견은?
디지털화는 치과 분야 전체에서 큰 주제이다. 교정 영역에서는 이미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어 왔으며, 앞으로 더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수련의와 치과대학 학생들은 이미 학부나 전공 시절부터 디지털 기술을 접하고 배워서 교정진료의 디지털화가 필수적이고 중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고, 중국에서도 많은 디지털 장비가 우리가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있다. 많은 개원 의사들과 선배들은 스캐너를 비롯한 디지털화를 아직도 선택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지만, 제 생각에는 교정 진료의 디지털화는 더 이상 선택의 영역 아닌 필수 요소가 되는 것 같다.
Q 교정진료의 디지털화를 접목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제시한다면?
디지털 교정 중 가장 대표적인 치료가 투명교정이다. 그 동안 투명교정에 대한 진입장벽은 주로 스캐너를 비롯한 장비의 비용과 긴 배송기간이 꼽혀왔다. 그래서 국내업체가 합리적인 비용과 짧은 배송기간을 제공한다면 투명교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하던 중 마침 이 같은 기준에 부합하는 업체를 만나게 되었는데 바로 세라핀이었다.
실제 진료에 세라핀을 적용해보니 치료 디자인 과정의 커뮤니케이션이 편리했고, 디자인을 승인하고 제품을 받는 데에도 빠른 시간이 소요되어, 현재까지 정말 만족하고 있다. 또한 환자 입장에서도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이다.
특정 업체의 제품을 사용하기 위해서 특정 스캐너의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 준다는 것도 마음에 들었다. 또한 ‘더 퍼스트’, ‘더 엑스퍼츠’, ‘실전세미나’ 등 다양한 세미나 등이 실제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어 만족하고 있다.
Q 치료받는 환자와 스탭의 반응은?
세라핀 치료를 받은 환자들의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다. 특히 처음 세라핀 치료를 받은 환자의 반응이 기억에 남는다. 제1대구치 후방이동을 통한 공간 확보 케이스로 투명교정 특성상 전치부 이동은 나중에 일어나고 구치부 이동이 먼저 이루어지는데, 장치를 끼면서도 환자 보호자께서도 ‘이게 제대로 되고 있는가?’라며 의아해했다.
그런데 한 셋트 장치를 다 착용 후 전후 사진을 보고 보호자도 “어머! 이게 되네요?!”라며 말씀해주신 것이 인상적이었다. 아직까지는 와이어를 이용한 교정장치가 보호자에게 익숙하다 보니 처음엔 의구심을 갖기도 하지만 결과물을 보면 매우 만족해한다.
상담실장과 치과위생사등 진료 스탭들 역시 좀 더 차별화된 치료를 환자에게 제공한다는 자부심을 갖게 된 것 같다. 특히 장치의 제작과 배송이 빠르기 때문에 환자들의 내원 약속을 잡거나 빠른 제작을 원하는 환자의 요청에 쉽게 대응할 수 있다.
Q 어떤 케이스가 세라핀을 적용하기 좋은 케이스인가?
여러 환자중 외모에 민감하고, 구강위생관리가 스스로 어려운 소아, 청소년기의 아이들에게 세라핀을 추천한다. 그 동안 어려운 케이스로 취급받던 오픈바이트 케이스에서도 투명교정장치의 부작용으로 취급받는 구치부 압하가 오픈바이트에서는 오히려 큰 장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오픈바이트를 유발하는 습관조절과 함께 세라핀을 사용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Q 세라핀을 적용하면서 공개하고 싶은 본인만의 특별한 노하우는?
저는 단계 수에 제한이 없는 Serafin I나 Serafin Regular를 주로 사용하는데, 그 중에 가성비 갑은 Serafin I 라고 생각한다. 저렴한 가격에 1년 동안 무제한 장치 제공이라는 점에서 환자와 술자 모두 만족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후기 혼합치열기에 접어든 환자에서 케이스를 잘 고른다면, Serafin I로 전체 교정을 한 것 같은 결과를 유도해 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Q 유저로서 투명교정 발전을 위해 조언한다면?
세라핀 사용시 세라뷰에 접속하게 되는데, 세라뷰에 트레이싱 및 중첩 등을 포함한 더 많은 기능들이 포함된다면 더 좋을 것 같다. 그리고 투명교정 장치를 사용하며 장착 가능한 근기능장치 같은 것들도 개발 중인 것으로 알고 있어서 빠른 진행을 부탁드리고 싶다.
Q 개원가 원장들께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주변 동료 원장님들을 보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투명교정을 어렵게 생각하는 것 같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고, 결과물도 만족스럽다. 모든 교정치료를 세라핀만으로 대체할 수는 없겠지만 세라핀의 장점을 잘 활용한다면 꽤 괜찮은 무기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디지털 교정은 이미 대세가 되고 있다. 너무 길게 고민하지 말고 일단 케이스를 빨리 진행해보시길 추천드린다. 선생님들의 교정치료에 좋은 어시스턴트, 또 하나의 좋은 무기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