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유저인터뷰] 천주희 원장, 투명교정은 이제 선택 아닌 ‘필수’시대
상태바
[유저인터뷰] 천주희 원장, 투명교정은 이제 선택 아닌 ‘필수’시대
  • 최윤주 기자
  • 승인 2023.12.21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덴티스 유저인터뷰  이을치과 천주희 원장
투명교정 도입은 3가지 관점에서 살펴봐야 성공
주치의의 역할과 3D Control System 그리고 치아이동력

 

 

 

 

 

서울 서초구 서래마을에 위치한 이을치과의원은 교정과 천주희 원장이 연세대학교 치과대학병원 치과교정과를 거쳐 박윤호 원장님과 함께 부부가 운영중인 치과다. 이을클리닉은 지역사회에서 환자들에게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치과, 성형외과, 안과, 피부과, 정형외과, 가정의학과가 함께 모여 운영되고 있으며 천주희 원장은 이 같은 차별화된 의료 서비스와 함께 투명교정에 관한 연자로도 활발한 강연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덴탈아리랑은 천주희 원장을 통해 투명교정 진료를 특화하고 있는 이을치과의 진료현황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Q 이을치과에서 투명교정을 도입하게 된 계기는?
개원 이후 대표적인 해외 유명 투명교정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국내 많은 브랜드의 투명교정장치를 사용해보았다. 

그중 세라핀의 경우, 도입 초기에는 치료의 확신이 서지 않은 상태였기 때문에, 가장 간단하고 쉬운 증례부터 시작했다.

처음 생각보다 세라핀을 통해 좋은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었고 유저로서 불편사항이나 개선사항을 회사에 알리면, 회사에서 즉각적으로 개선해줘 임상에서 환자에게 더 편리하게 교정 시스템과 좋은 치료결과를 제공할 수 있어서 좋았다. 여러 시행착오를 겪고 난 지금은 크게 두 가지 투명교정 시스템을 사용중이며, 국내 시스템은 세라핀을 사용하며 이 두 가지 브랜드에 정착하여 투명교정치료를 하고 있다. 

 

Q 임상가로서 ‘세라핀’에 대한 특징 및 매력 포인트는 무엇이라고 느끼는가?
제가 생각할 때, 투명교정으로 성공적인 치료를 하려면 투명교정 시스템이 다음 3가지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첫 번째, 치료계획을 세운 주치의가 직접수정 가능한 3D Control System 이어야 할 것,

두 번째, 3 Layer Sheet,

그리고 마지막으로 치아이동에 적합한 Attachment 이다.

이들 요인들은 투명교정치료를 위해 꼭 필요한 요소들이다.

많은 투명교정 회사가 있지만, 저는 주로 이 세 가지 항목을 충족하는 세라핀이라는 브랜드에 매력을 느껴 투명교정 시스템으로 정착하게 되었다. 


Q 세라핀 적용이 유리한 케이스는 어떤 케이스들인가?
투명교정과 브라켓 교정은 메커니즘의 차이가 있다.

고정원 강화가 가능하고, 압하가 잘되는 투명교정의 메커니즘 장점을 이용한다면 투명교정을 처음 접하는 유저들도 쉽게 시작할 수 있다. 

특히, 과거 교정 후 경증의 Relapse, 뻐드러진 앞니의 Torque조절, Open bite, 경증에서 중증도의 Crowding & Space 에 대한 부분교정을 먼저 투명교정으로 진행해 보시는걸 추천하고 싶다.

그 동안 사용했던 경험을 토대로 의국 동기나 선후배분들이 투명교정이 어떤지 물어보신다면 저는 강력하게 추천드린다. 다만, 무조건적인 투명교정의 선택보다는 투명교정의 장점을 파악하여 투명교정에 적합한 환자케이스를 선택해서 진행한다면 브라켓 교정에 못지않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 중 세라핀은 국내에서 개발된 투명교정 시스템으로 즉각적인 대응과 반영이 이루어져 보다 원활한 진료 예후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Q 투명교정 연자로 활동을 시작한 배경과 향후 계획은?
2022년 12월부터 서울에서 세라핀 Blue label course를 시작으로, 세미나 연자를 하게 되었다. 그 이후 수원, 부산에서도 세라핀 유저들의 요청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많은 원장들께 투명교정치료를 진행하실 때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실제 투명교정진료를 하며 유저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을 해결해 드릴 수 있길 바라는 마음으로 강연을 시작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대구에서 세라핀 Blue label course를 진행하게 되었다. 많은 분들이 함께하며 투명교정을 임상에 잘 적용하는데 도움이 되시면 좋겠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