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부지부장에 김은정 원장 선출
대한치과교정학회 광주전남지부(지부장 조진형, 이하 광전지부)가 지난 27일 전남대치전원 5층에서 ‘2023년 제34회 특별강연 및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90여명이 참석한 이번 치과교정학회 광전지부 특별강연에는 안석준(서울대치전원 치과교정학교실) 교수가 연자로 나서 ‘Why is TMJ internal derangement so important in orthodontics?’이란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안석준 교수는 강의에서 “턱관절장애의 80% 정도를 차지하는 관절원반 변위가 있을 경우 관절 잡음, 연발음, 동통, 관절운동 제한 등을 동반하며, 정복성 상태에서 비정복성 상태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안 교수는 관절원반 변위가 있는 턱관절은 감소된 적응력으로 인해 과도하거나 지속적인 부하가 가해지는 경우 비정상적인 과두의 리모델링, 즉 과두 형태 변화 및 과두의 크기 감소가 나타나고, 이에 따른 안모의 특징적인 변화인 후안면교경 감소, 하악평면각의 증가, 점진적인 하악 후퇴가 발생하는 양상을 다양한 임상케이스를 통해 상세히 설명했다.
특히 그는 “MRI 및 panorama 등에서 관절원반 변위를 평가하여 환자에게 교정 치료 시작 전후 잠재적으로 턱관절 장애 증상이 발생할 수 있을 사전에 충분히 설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별강연에 이어 진행된 광전지부 제34회 정기총회에서는 지부 변경 회칙에 따라 김은정(클리브랜드치과교정과치과) 원장이 차기 부지부장에 선출됐다.
조진형 지부장은 “지난 2년간 지부를 위해 성실히 활동해온 이사진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한다”며 “내년 광전지부 행사에도 회원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2024년도 치과교정학회 광전지부는 4월 1일 1차 학술집담회를 시작으로, 9월 2일 2차 학술집담회, 11월 4일 제35회 정기총회 및 학술강연 등을 진행하며 회원들과 소통을 이어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