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력·변색저항성·사용편의성 모두 풍족
에칭없이 합착하는 이원중합형 자가접착 레진시멘트
부산 W치과의 배진우 원장은 U-Cem™ Premium의 장점에 대해 ‘조작이 쉽고 잉여 시멘트 제거도 용이한 점’을 꼽았다. 또한 균일하고 낮은 피막도로 인해 세팅시에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되며 지속적인 불소방출로 인해 우식저항성이 높다는 점을 장점으로 들었다.
베리콤의 ‘U-Cem™ Premium’은 에칭없이 치아와 합착하는 이원중합형 자가접착 레진 시멘트로 MDP(Methacryloyloxydecyl Dihydrogen Phosphate)를 함유해 지르코니아, 메탈, 컴포지트 레진, 세라믹 등 다양한 피착면에 높은 결합강도를 보이며 미세누출이 없다.
특히 U-Cem™ Premium은 합착 후 잉여 시멘트 제거가 용이해 뛰어난 사용 편의성과 함께 압축강도, 굴곡강도, 피막도 등 기계적 물성도 타사와 비교해 우수하다며, 15㎛ 이하의 균일하고 낮은 피막도, 지속적인 불소방출로 인한 우식예방 효과, 다양한 피착면과의 접착 안정성, Enamel 및 Dentin에서의 우수한 접착력을 확보하며 잉여 시멘트의 제거가 용이한 원스텝 레진 시멘트다.
배진우 원장은 “Ucem Premium사용은 2016년부터다. 당시 베리콤의 하이브리드 세라믹 블록을 사용하면서 접착에 관련된 에칭, 본딩, 세멘트를 모두 베리콤사의 제품으로 바꾸게 된 것이 계기”라며 “예전에는 타업체 제품을 사용했다.
사용 편의성이 좋고 출시 초기부터 사용했지만 베리콤 제품으로 바꾸게된 이유는 해당 제품의 심한 변연부 변색 때문이었다”고 말했다.
배 원장은 평소 레진시멘트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선택 기준은 가장 첫 번째가 접착력, 두 번째가 변색저항성 그리고 마지막은 사용편의성이다.
U-Cem™ Premium은 베리콤의 하이브리드세라믹 블럭인 매직 듀로를 사용한 인온레이 케이스에서 지난 8년간 우수한 접착력과 변색저항성을 보여줬다.
배 원장 역시 조작이 쉽고 잉여 시멘트 제거도 용이한 점 역시 좋은 편이다. 균일하고 낮은 피막도로 인해 세팅시에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되며 지속적인 불소방출로 인해 우식저항성이 높다는 것 장점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또 사용 시 주의를 기울이는 부분에 대해 “보관온도로 베리콤은 2-8도씨를 권장하고 있다”며 “가급적 서늘한 곳에 두고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레진시멘트 사용 시 팁에 대해 배 원장은 “예전 제 부주의로 세팅타임이 훨씬 지나도록 잉여 시멘트를 제거하지 않았던 적이 있다”며 “그 이후 수복물을 넣은 후 바로 붓을 이용해 잉여 세멘트를 제거하고 치실 사용 후 큐어링 하고 있다. 붓의 모가 있는 앞부분을 플라이어 등으로 잡고 기역자로 구부리면 인접면에 쉽게 접근 가능하여 잉여 세민트 제거가 용이하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배 원장은 “앵커투스에 적합한 러버댐 클램프 적용 후 댐 시트에 단일치 홀을 2-3개 연결해서 뚫고 걸어서 당겨 거는 방식으로 하면 꾀나 쉽고 빠르게 적용가능하다”며 “하악의 경우 에칭 후 혀 아래에 코튼 적용 후 스플릿 댐을 걸면 붓으로 잉여 세멘 제거 후 치실을 사용할 시간 확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