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월 1일 연세대학교 치과대학(학장 이기준)이 세계 최초로 E-Dental College를 설립한다. 세계적으로 각종 온라인 교육이 활성화하고 있는 가운데, 치과대학으로서는 세계 최초로 설립·운영되는 E-Dental College의 운영방식은 매우 독창적이란 평가를 받고 있다.
학교 측은 E-Dental College를 위해 지난 2년간 200여 강좌의 동영상 자료를 축적했다. 해당 온라인 동영상 강의는 치의학 분야의 최신 내용을 포괄하는 다양한 강의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 교수진의 동의를 얻어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동문들에게 독점적으로 공개된다.
이에 따라 연세대 치과대학 동문들은 치과 임상과 관련된 기초 및 임상치의학 과목을 모바일이나 pc를 통해 언제 어디서든 수강할 수 있게 됐다. E-Dental College의 강의는 연세대학교가 국내 대학 최초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LearnUS (www.learnus.org)라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다.
이기준 학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치과대학 커리큘럼의 대부분 수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를 활용해 동문들에게 현재 치과대학에서 교육하고 있는 내용을 공유하고자 했다”며 "동문들이 E-Dental College참여를 위해서 낸 기금은 우리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환경을 제공하는데 사용될 것”이라고 E-Dental College의 설립 취지를 설명했다.
E-Dental College는 학생 교육 환경 제고를 위해 치과대학 교수진과 동문들이 의기투합하는 선례라고 할 수 있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은 E-Dental College로 조성한 기금을 원내생 진료실에서 진료를 받는 저소득층 환자들의 진료를 지원하는데 우선 사용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E-Dental College에 참여한 동문들은 모교 후배들을 지원하는 것 뿐 아니라 소외된 이웃들의 구강건강 증진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개발도상국의 치과대학들과 교류를 이어 왔던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은 E-Dental College의 콘텐츠를 활용하여 개도국 치과대학들에게 국제적인 교육 지원을 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치과대학 시절, 시험과 실습에 쫓겨 놓쳤을 지도 모르는 치의학의 기본 개념과 술식을 다시 접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동문들을 기다리고 있다.
E-Dental College의 입학자격은 연세치대 동문에 한해 주어지며 등록은 연세대학교 치의학교육원 홈페이지(https://ced.yonsei.ac.kr)를 통해 가능하다.
수익금은 학생 교육과 저소득층 치과 진료에 활용
저작권자 © 덴탈아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