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안면비대칭 및 치근 경사가 있는  성인환자의 투명교정 치료
상태바
[임상특강] 안면비대칭 및 치근 경사가 있는  성인환자의 투명교정 치료
  • 박서정 원장
  • 승인 2022.11.24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서정 원장의 교정 노하우 - 투명교정 치료 ⑦

중장년층의 성인에게는 비대칭적인 교합이 안모의 비대칭으로 연결되는 일이 종종 발견된다. 이는 하악골의 전위가 직접적인 비대칭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편측 교합으로 인한 저작근의 비대칭으로 안모의 심미성이 더 낮아지게 되면서 시간이 지날수록 환자는 점점 상당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46세의 직장인 여성분도 안모의 비대칭으로 내원하였다. 안모 사진에서도 좌우 저작근의 비대칭 및 스마일 시 교합평면의 경사와 하악골의 전위 등이 눈에 띄었다<Fig. 1>.

환자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비대칭이 점점 더 심해지고 두통도 지속되는 것 같다고 호소하셨다. 구강 내 사진에서는 1급인 구치관계에 비해 우측 견치관계는 2급이자 절단교합이었다<Fig. 2>.

상하악 전치부의 중등도 총생은 특히 하악 우측 견치부위에서 심했으며 전체적인 치경부 마모를 보였다.
파노라마에서 하악 전치부의 치관이 우측으로 경사되어 치근이동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었다<Fig. 3>.

환자가 투명교정으로 비대칭 해소에 집중한 신속한 치료를 원했으므로 전치부 하악 견치 이동과 전치부 치근이동의 한계 등을 충분히 설명한 다음 구강 스캔 데이터와 환자의 2차원 데이터를 보내어 셋업 후 제작된 투명교정장치로 치료를 진행하기로 하였다.

디자인된 어태치먼트를 본딩하고 치료를 시작한 지 약 4.5개월로 상하악 각각 8개의 투명 장치를 사용하였을 때의 변화를 <Fig. 4>에서 볼 수 있다.

상하악 전치가 동시에 이동되면서 우측 견치부위에 충돌로 인한 불편함으로 환자의 저작력이 약해지면서 교정 전에 비해 환자의 Clenching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환자의 스마일 사진으로부터 확인할 수 있다<Fig. 5>.

그러나, 여전히 하악 전치부 치근의 이동은 미미한 상태이다<Fig. 6>.

이 때 2번째 구강 스캔을 하여 이번에는 ‘RaySmiler’로 치료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다. 상하악 모두 새로 제작된 7단계의 장치를 진행하였을 때의 구강 내 변화는 <Fig. 7, 8>에 보여진다.

하악 전치부의 치근이동을 유도하기 위해 장치 교체를 3주 간격으로 늘리면서 치료를 11단계까지 진행하였다<Fig. 9>.

구강 내 사진에서 보면 우측 견치부위의 Overjet이 개선되었다. 또한, 파노라마 상에서 하악 전치부의 치근 이동이 잘 진행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Fig. 10>.

상악에 2개, 하악에 3개의 장치를 더 사용하여 치료를 마무리하였다<Fig. 11>.

하악 우측 견치의 회전이 여전히 남아있지만 목표로 했던 1급 견치관계, 정상 Overjet과 Overbite, Flat Occlusal Plan, 총생의 해소 등이 성취되었다. 또한, 완벽하진 않지만, 투명교정으로는 쉽지 않은 치근이동도 성취되었다<Fig. 12>.

뿐만 아니라 우측 견치부 조기접촉에 의한 하악의 우측전위가 정상화되고 편측 저작습관도 자연스럽게 사라져 환자의 가장 중요한 요구사항이던 안모의 심미적 개선도 잘 성취되었다<Fig. 13>.

환자의 치료 전후의 구강 내 사진과 안모 사진을 비교해 보면 약 20개월간의 투명 교정 치료에 따른 변화를 한 눈에 볼 수 있다<Fig. 14, 15>.

이 증례에서 보듯이 때로 장치교체 간격이 만족스러운 투명 교정 치료를 위한 하나의 주요 변수로 활용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해진 매뉴얼을 따르기 보다는 의사의 판단에 따라 변화를 주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