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가 오는 26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Megagen Seoul Symposium 2017’을 개최한다. ‘메가젠이 제시하는 미래 임플란트’를 메인 테마로 새해 디지털 학술세미나의 첫 포문을 여는 메가젠 심포지엄에서는 디지털 덴티스트리를 활용한 프로토콜의 고증, 변화점과 함께 임상에서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함께 공유하는 내용이 마련돼 기대를 모은다. 본지는 2회에 걸쳐 쟁쟁한 연자들의 강연내용을 미리보는 지면을 마련한다.<편집자주>
광주미르치과병원 류경호 원장 9:00~9:30
내가 경험한 실패들: 실패를 알면 진료의 방향이 보인다
비약적으로 발전한 임플란트는 이제 영구치를 대신해 당연시 되고 있다. 더구나 우리나라 사람들의 독특한 식습관은 임플란트를 이용한 고정성 보철이나 가철성 보철의 수요를 더 절실하게 요구한다.
소재의 발달, 디자인의 개선 및 표면처리 방법의 획기적인 발달은 95%이상의 장기적인 성공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강의에서는 지난 20여 년간 임플란트 치료를 통해 경험했던 많은 실패와 성공을 근간으로 장기적인 임플란트의 성공적인 기능을 확보하기 위한 지표를 제시하고 논의한다.
이대희서울치과 이대희 원장 9:30~10:00
메가젠 임플란트 표면의 再考(Megagen Implant Surface Revisited)
SLA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임플란트 표면 처리 제품이지만 각각의 회사마다 산처리 농도와 시간 및 여러가지 변수들이 많이 존재하고, XPEED는 기존의 SLA 표면에 CaO와 NaOH를 이용하여 Hydrothermal treatment를 한 독특한 제품이다.
과거부터 연자는 SLA 표면의 경우 Routine case에, XPEED 표면은 상악 최후방 치아 혹은 Fatty marrow 증례 같은 Poor Bone Quality, 상악동 관련 증례 및 실패 증례 등에 선택적으로 사용해왔다. 강연에서는 나름의 원칙에 따른 선택적 표면 증례들을 보여준다.
연세치대 보철학교실 심준성 교수 10:20~10:55
치과보철과의 디지털화 경험과 캐드캠 및 3D 프린터의 활용: 교육, 수련 그리고 임상
디지털을 통해 진정한 Top Down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으나 저절로 되는 것은 아니다. 전문가들과 개별적인 임상적 경험을 디지털화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보철 교합이나 형태학에 관한 교육은 일단 실물의 형태가 작아서 어렵다. 스캔이나 캐드를 통한 이미지의 공유는 이러한 과정을 수월하게 한다. 디지털은 교합 분석과 형성에도 효과적이다. 수련 교육기관에서의 점진적인 ‘디지털’에의 경험은 과정을 마친 디지털 환경에 보다 현실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하므로 매우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서울에이스치과 박휘웅 원장 10:55~11:30
Digital Dentistry 입문 1년을 돌아보다: 치과임상의 변혁과 미래
지난 1년간 몇 가지 디지털 장비를 운영해왔다. 구강스캐너를 이용한 인상과 모델 스캐너를 통한 디지털 데이터에서 제작하는 CAD/CAM Customized Abutment, All Zirconia Prostheses 등을 적용하면서 임상과정과 개념의 큰 변화를 겪었다. 이에 디지털 테크놀로지가 치과임상의 대세가 되는 것은 그리 머지않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디지털 인상, CAD/CAM을 이용한 수복물 제작 등 그간 경험들을 통해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임상 활용에 대해 제시할 것이다.
한림대성심병원 양병은 교수 11:50~12:25
환자맞춤형 양악수술- R2Gate와 FaceGide 가상수술에서 실제 수술까지
FaceGide™를 이용한 환자맞춤수술의 기본 구성은 3D 이미지 상에서 치료계획이 세워지고, 컴퓨터 Simulation Surgery를 통해 얼굴뼈를 이동시켜준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우리는 개별적인 환자의 특수한 해부학적 구조에 맞게 이상적인 드릴 가이드를 만들 수 있으며, 정확한 계획이 이뤄진다면 외과적 수술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강연에서는 FaceGide 모듈을 이용하여 Virtual Surgery를 한 후 이를 기초로 여러 guides 및 맞춤형 plate를 제작해 Customized Orthognathic Surgery를 시행한 바를 보고한다.
대구미르치과병원 김종철 원장 12:25~13:00
Implant Diagnosis & Guided Surgery Using the Most Innovative Diagnostic Software, R2GATE Lite
2012년 첫발을 내딛은 메가젠의 Eureka R2 project는 전체 10년의 기획기간 중 올해 그 절반을 넘은 6년째를 맞이한다.
본 발표에서는 모바일 기기용 R2GATE 프로그램인 R2GATE Lite와 보철, 교정, 악교정 수술분야로 활용영역을 넓혀가고 R2GATE에 대한 미래의 비전, 특히 Large FOV CBCT를 활용해 두경부 전체를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가상시술과 진단을 시행하는 과정들을 공유하고자 하며, 가이드수술의 절정이라 생각되는 ‘Face Gide’를 양병은교수와 함께 발표하며 디지털 치의학의 무한한 가능성을 공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