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집단 현황 등 한국 치과의료 환경 진단 자료 추가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박영채, 이하 정책연구원)이 ‘2023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간했다. 이번 한국치과의료연감은 11번째 발간으로, 치과계의 주요 통계 자료를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정책 입안자, 학계, 유관 단체 등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구성됐다.
연감은 △일반 현황 △보건의료재정 △치과의료이용 △구강건강 수준 및 결정요인 △치과의료 자원 △구강보건사업 △치의과학 교육, 연구 및 산업으로 구성된 기존의 틀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데이터와 분석을 추가하여 더욱 풍부한 내용을 담았다.
특히, 이번 연감에서는 장애인과 노인 등 치과계에서 주목받는 인구 집단의 현황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OECD 통계를 확대하여 국제적 비교를 통해 한국 치과의료 환경을 진단할 수 있는 자료를 추가했다.
박영채 정책연구원장은 “이번 연감은 기존 데이터를 더욱 심화하고, 다양한 새로운 지표를 추가함으로써 정책 수립과 연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자료를 만들고자 했다”라며, “앞으로도 치과계의 기초 통계자료로서 연감이 정책적·학술적 발전에 폭넓게 활용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의석 부원장은 “연감 발간을 위해 많은 분들이 함께 노력해 주셨다”면서, “꾸준히 축적되는 자료들이 치과계의 방향성을 설정하는데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또한 정국환 연구조정실장은 “정책연구원은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연구와 조사‧분석을 통해 치과계에 필요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매년 향상된 데이터를 제공하고, 치과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강조했다.
‘2023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PDF 및 Excel 파일(통계표)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