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가 운영하는 치과포털 덴올의 논문 리뷰 프로그램 ‘Journal Inside’가 오는 6월 20일 신규 콘텐츠를 공개한다. 이번 회차에는 조영단 교수(서울대 치과병원 치주과)가 출연할 예정으로 일찍부터 관심을 모으고 있다.
신규 업로드되는 콘텐츠에서 다루는 논문은 지난 2023년 COIR에 게재된 ‘Evaluation of alveolar ridge preservation in socets with buccal dehiscence defects using two types of xenogeneic biomaterials: An in vivo experimental study’이다. 해당 논문은 서울대 치주과에서 연구한 논문으로 조영단 교수가 직접 저자로 참여한 만큼 Journal Inside를 통해 정확한 핵심 내용을 전달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회차는 발치와 보존술 시 콜라겐 함유 골이식재만 단독으로 넣은 경우와 파우더 형태의 골이식재를 콜라겐 멤브레인과 함께 사용한 경우를 평가 비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발치와 보존술 시 더 나은 골재생을 유도할 수 있는 임상 적용 tip도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신규 콘텐츠에서도 ‘Journal Inside’만의 특징은 그대로 이어진다. 술식부터 평가 방법, 결과에 대해 핵심 내용만을 쉽고 간략하게 전달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시각 자료도 활용해 이해도를 제고하는 데 중점을 뒀다.
‘Journal Inside’는 논문을 찾아 읽을 시간이 없는 임상의들을 위해 매월 새로운 논문을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양질의 논문을 핵심만 짧고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실제로 2024년 6월을 기준, 박창주 교수(한양대학교병원 치과 구강악안면외과), 박휘웅 원장(서울에이스치과), 박찬진 교수(강릉원주대 치과병원), 김영균 원장(케이구강악안면외과치과의원)의 영상이 업로드돼 있다. 현재까지 누적 조회수도 7만 회를 돌파하는 등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받고 있다.
‘Journal Inside’의 모든 회차는 치과 종합포털 덴올의 다시보기 링크(https://www.denall.com/program?id=54)를 통해 무료로 시청할 수 있다.
덴올 관계자는 “Journal Inside는 임상 논문의 핵심 내용을 빠르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프로그램으로 논문을 직접 찾아 읽을 시간과 기회가 적은 개원의들에게 논문을 쉽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라며, “향후에도 치과대학 및 단체와의 협업, 해외 유명 논문 소개까지 프로그램의 저변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많은 관심과 시청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