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신인순 대표의 치과조직문화 이야기] 24 분기별 가슴 뛰는 목표를 세워보세요
상태바
[신인순 대표의 치과조직문화 이야기] 24 분기별 가슴 뛰는 목표를 세워보세요
  • 신인순 대표
  • 승인 2024.03.14 1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치과 만들기  조직문화 이야기 24
신인순 대표

 

분기별 가슴 뛰는 목표를 세워보세요

5년 전, 기업 전문 HR 아카데미에서 성과관리에 대한 강의를 듣는데 처음 들어본 용어가 있었습니다.

바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이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의료계에 접목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며 들었습니다. 좀 더 깊이 알고 싶어 강의를 다 듣고 바로 서점에 들러 책 한 권을 샀습니다. ‘존 도어 OKR’ 책이었습니다.

이 책에서 OKR은 목표(Objectives)와 핵심 결과(Key Results)를 설정하여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이 방법론은 도전적이고 가슴 뛰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해결해야 할 핵심 결과를 설정함으로써 팀과 개인의 도전정신과 열정을 높여 일에 몰입할 수 있게 합니다.

OKR은 달성률 100%가 전제인 KPI와는 다르게, 일반적으로 높은 수준의 목표를 설정하여 구성원들이 목표 달성에 도전할 수 있게 유도합니다.

처음 OKR을 병원에 도입했을 때는 너무 도전적인 목표를 세워서 ‘구성원들에게 부담감을 주는 것이 아닐까?’하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핵심 결과(Key Results)를 만들어 내기 위해 다양한 시도와 도전을 하며 새로운 지식을 배우고 공유하는 과정에서 병원이 점진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통상적으로 OKR은 3개월 단위로 목표설정을 하고 중간 피드백을 주별, 월별로 진행합니다.

 

그런데, 의료조직에 접목을 해 보니, 3개월이라는 기간이 의외로 짧게 느껴졌고 진료 시간을 뺄 수가 없어 함께 모여 워크숍을 진행하기도, 피드백을 진행하기도 쉽진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성원들과 시간을 쪼개어 워크숍을 진행하였고, 함께 모여 만든 목표와 핵심 결과를 이루고 싶은 욕심이 생겼다는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열정은 단순히 매출 목표에 집중하고 인센티브를 받기 위해 달려온 과거와는 다른, 일하는 것 자체의 즐거움과 배움을 통한 보람을 느끼게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와는 반대로 그동안 평온했던 병원에서 새로운 목표를 향해 도전해야 함이 부담스럽다고 한 병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가슴 뛰는 목표를 설정하고 성과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의료조직의 특성상 100% OKR로 성과관리를 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유연하게 적용하되, 기본적인 원칙은 지키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조직에 필요한 변화를 유도하면서도, 구성원들의 현실적인 제약을 고려하여 행동을 할 수 있게 해야 하기 때문에 기한 또한 3개월로 꼭 제한을 두진 않고 3~4개월 단위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례를 통해 OKR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이문에 위치한 서울**치과의 OKR 워크숍 사례입니다.

2024년을 맞이해서 더 좋은 환자 경험을 제공하고자 1월 초에 진행하였습니다.

3개월 후 어떤 모습이 되어있을지 매우 기대되는 병원입니다. 현재 2월 말까지 매출 21% 상승, 소개 환자 비율 68%, 신환 고객만족도 9.0까지 달성을 해서 분위가 아주 좋습니다.

이렇게까지 빠른 속도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것은 구성원들의 구체적인 실행계획도 같이 세웠기 때문입니다.

많은 병원에서 자주 나오는 말이 있습니다. “너의 기분이 태도가 되어선 안 된다” 역시나 이 병원에서도 가장 많은 표를 받았습니다. 워크숍 일주일 후 찾은 병원은 사뭇 분위기가 달라져 있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 스케일링 해 드릴 치과위생사 000입니다”, “안녕하세요, 000님 대표원장 000입니다” 와~ 정말 감동이었습니다. “무슨 일입니까? 3개월 전 CS 교육 당시 어색해서 못하겠다고 하셨던 분들이~~~”

“처음엔 어색했는데, 원장님도 계속 하셔서, 저도 하다보니 이젠 괜찮아요~”, “어떤 환자분은 자기소개하는 치과위생사 처음 봤다고, 스케일링 잘해 줘서 고맙다고 커피도 사다 주셨어요~”, “정말 고객 만족 1등 치과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는 OKR의 도입이 단순한 성과 목표 설정을 넘어 조직 문화와 구성원들의 태도 변화까지도 이끌어 낼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결국, OKR은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위한 중요한 전략적 도구로 자리매김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더 높은 목표를 향해 도전하는 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