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0-04 11:23 (금)
[덴탈MBA] 지금 잘하고 있는지 회고하는 방법에 관하여
상태바
[덴탈MBA] 지금 잘하고 있는지 회고하는 방법에 관하여
  • 임은경 대표
  • 승인 2024.02.20 0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 데이터 분석과 경영전략 38

 

매일 바쁘게 일 처리를 하며 잘 하고 있는지 돌아보는가? 일을 회고한다는 것은 우리가 현재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학습하게 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회고 방법 중 KPT회고법이 있다.

KPT 회고란 Keep, Problem, Try의 약자로, 프로젝트나 작업을 진행한 후에 팀원들이 각각 좋았던 점, 문제점, 개선할 점을 공유하고 토론하는 방법이다.

KPT 회고의 목적은 팀의 성장과 협업을 위해 효율적이고 측정 가능한 행동 계획을 도출하는 것이다. 방법은 팀원들이 모여 주요 주제에 따른 KPT에 해당하는 내용을 메모하거나 포스트잇에 적어 이를 공유하는 것이다.

 

 

1. Keep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유지하고 싶은 부분, Problem은 이번 프로젝트에서 발생했거나 해결되지 않은 문제점, Try는 다음 프로젝트에서 시도하고 싶은 새로운 방법이나 개선사항이다.

2. 팀원들이 KPT에 적은 내용을 각각 공유하고, 비슷한 내용끼리 분류하거나 정리한다. 이때, 팀원들은 서로의 의견을 존중하고, 비판적이거나 서로를 비난하지 않는다. 

3. 팀원들이 Problem과 Try에 대해 논의하고, 가장 중요하고 급한 문제와 해결책을 선정한다. 이때, 문제와 해결책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하며, 담당자와 기한을 정한다.

예를 들어, ‘환자가 많아져서 대기 시간이 길어졌고 컴플레인이 많이 발생한다’는 문제에 대해 ‘데스크는 예약을 좀 더 디테일하게 잡는다’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시간대 별로 최대 예약 수를 제한한다, 병목이 일어나는 진료들은 겹쳐잡지 않는다’고 방법을 구체화할 수 있다.

4. 팀원들이 KPT 회고를 마무리하고, 다음 회고까지의 행동 계획을 정리하고, 실행한다. 이때, 팀원들은 서로의 책임과 역할을 인식하고, 약속을 지키며, 피드백을 주고받는다.

다음 회고에서는 이번 회고에서 정한 행동 계획의 결과와 효과를 검증하고, 새로운 KPT를 진행한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새로운 교정치료 도입’에 대한KPT 회고를 예를 들어보겠다.

KPT 회고는 팀의 성과와 만족도를 높이고, 팀원들의 소통과 신뢰를 강화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다양한 규모와 분야의 치과 병원에서 적용할 수 있으며, 병원에 맞는 주기와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KPT 회고를 통해 팀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는 모습을 기대해 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