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마음속의 그림
상태바
마음속의 그림
  • 한광용 디렉터
  • 승인 2023.12.11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치과병원, 광주보훈병원, 화순군립전남대요양병원 갤러리 디렉터  

 

한광용 Hospital Art Space Gallery Director

 

당신의 애창곡은? 
세월 따라 변할 수도 있지만 내 마음속의 노래는 ‘명태’다. 일상에서 노래를 부른다는 것은 기쁨이고 마음을 위로하는 순간이다. 

그림도 마음의 위로가 되고 삶의 의지를 불태우는 동기가 될 수 있다. 마음속의 그림이 있다는 것은 멋진 일이다. 그림 전시회장, 집안, 사무실에 걸린 그림에서 잔잔한 감동을 받게 되면 그 그림은 마음속의 그림으로 자리 잡고 사색의 길을 걷게 할 것이다. 

병원 아트스페이스갤러리(Hospital Art Space Gallery) 기획 주요 포인트는 예술의 감성과 치유적인 목적을 조화롭게 이루어내는 것이다. 그림을 단순히 전시만 하는 것이 아니라 그림에 투사된 작가의 세심한 심상을 찾아 감상자에게 치유적인 해석으로 이해를 돕기도 한다. 

작품의 귀중한 가치가 조명되는 순간 예술가에게는 기쁨이 된다. 그림은 단순히 물감을 통한 표현이 아니라 인간의 소중한 감성을 다루는 인문학적인 사상이 담겨 있다. 그림의 파장이 마음속에 스며들어 감동을 느끼는 이들의 그림으로 남게 될 때 화가의 꿈이 실현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그림이 좋아 집에 걸어두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유명 화가의 그림일수록 전문 컬렉터의 예술품이 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그림에 대한 열망의 마음이 뜨거우면 그림을 자신만의 공간으로 가져온다. 가치가 평가된 그림은 화가의 품 안을 떠나 누군가에게 빛을 발할 것이다. 

한국의 중견 제약회사 회장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있다. 그는 그림에 대한 특별한 경험이 있었는데, 이것이 그의 삶을 결정짓는 큰 동기 중 하나가 된다. 그 당시 회장은 회사 초년생으로서 힘들고 무기력한 시기를 겪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한 작은 가게에 들러 이중섭의 소 그림을 발견한다. 그림 속 소가 전하는 힘과 에너지에 강력한 인상을 받았고, 가품인 소 그림을 구매하여 집에 걸어두었다. 매일 이 그림을 바라보며 회사 생활을 이어갔는데, 그림이 주는 힘과 영감 덕분에 어려운 시기를 극복할 수 있었다고 한다. 결국, 회장까지 올라가게 된 후에는 진품인 이중섭의 소 그림을 곁에 둔다.

이렇게 그림은 우리 삶을 지탱하고 풍요롭게 하며 다양한 느낌과 감정을 전달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한다. 필자 또한 어린 시절에 강한 인상을 받았던 그림이 있다. 바로 장 프랑수아 밀레의 ‘이삭 줍는 사람들’이 그것이다. 물론 그 그림은 가품이었지만, 집 마루 위쪽 벽에 걸린 채 어린 필자의 마음에 미묘한 감성을 주었다.     

‘이삭 줍는 사람들’ 작품은 추수가 끝난 벌판에서 농부가 이삭을 줍는 장면으로, 고요하고 온유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등을 구부린 자세로 이삭 줍는 모습은 일상생활에 대한 숭고한 경의를 느끼게 한다. 또한 어딘가 모르게 궁핍과 삶의 고단함도 스며 있다. 그러나 그 고단함 속에 평온한 느낌이 스며 있어, 은은한 저녁종소리가 저 멀리서 들려오는 듯 곧 집으로 돌아가 평온한 휴식을 취할 것이라는 생각을 들게 한다.

작가 밀레는 일상의 삶을 축복으로 그려 내고 있다. 그림을 보면 그 당시 상류층을 상징하는 저택과 말을 탄 남성의 형상은 모호하고 작게 그리고, 이삭 줍는 사람의 모습은 주요하게 그렸다. 이것은 밀레의 시대적 영혼의 결이 깃든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밀레의 그림은 당시 사회의 한 단면을 투영하고 있다. 필자가 어렸을 적 당시 한국 농촌 역시 이삭 줍는 모습이 당연했다. 대부분 내 또래 아이들의 삶은 밀레의 그림처럼 살았다. 고단했지만, 이삭 줍는 그림에서처럼 삶을 꾸려가야 하는 의지와 절실함을 느낄 수 있었던 것이다. 그림에서 주는 감성의 느낌을 그 당시는 깊게 이해하고 깨달을 수 없었지만 감성의 파장은 애잔하면서도 사랑스럽게 느껴졌다. 

이처럼 ‘마음속의 그림’은 삶을 더욱 사랑하게 만들고, 나를 위로하기도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