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임상특강] Invisalign을 이용한 성장기 아동환자의 교정치료 Ⅲ
상태바
[임상특강] Invisalign을 이용한 성장기 아동환자의 교정치료 Ⅲ
  • 장연주 원장
  • 승인 2023.01.12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비절라인 ⑤

 

세번째 증례는 severe overjet을 보이는 ClassⅡCase로 MA(mandibular advancement) 기능을 적용한 증례입니다.

치아가 삐뚤비뚤하다는 주소로 내원한 9세 1개월 여아입니다. 상악의 과성장과 하악의 열성장이 복합된 골격성 Ⅱ급 부정교합이며, 기존의 교정치료라면 Functional App-liance를 사용하였을 것입니다.

MA를 적용한 ClinCheck 치료계획입니다. 총 30단계가 계획되었으며, MA의 경우는 Wing이 자동적으로 전방으로 이동하면서 하악의 전방이동을 유도하기 때문에 Con-struction bite를 채득하지 않아도 됩니다.

1단계에서 26단계로 갈수록 상하악 치아 간 관계가 점진적으로 변화하도록 설정되어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MA 장치를 사용한 후의 사진입니다.
8개월간의 치료결과를 보면 돌출되어 있던 상순은 들어가고 후퇴되어 있던 하악골이 전진하면서 안모의 개선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상악치열궁의 전체적인 확장과 치아배열, 하악전치부의 치아배열개선, 상하전치부 Overjet 개선 등이 복합적으로 잘 이루어진 것을 볼 때 MA가 ClassⅡCorrection에 도움이 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MA 기능이 추가된 Invisalign First는 기존의 Functional Appliance를 대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하악궁의 Expansion, 치아배열 등이 동시에 이루어져서 ClassⅡ 혼합치열기 아동의 교정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다음호에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