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0-30 19:24 (수)
[신인순 대표의 조직문화 이야기] 31 ‘팀장의 역할과 책임부여의 중요성’
상태바
[신인순 대표의 조직문화 이야기] 31 ‘팀장의 역할과 책임부여의 중요성’
  • 신인순 대표
  • 승인 2024.07.25 1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께 일하고 싶은 치과 만들기 31
신인순 대표
인파워 병원교육컨설팅 그룹

 

 

확장이전을 하면서 진료실 직원이었던 치과위생사가 준비되지 않은 상황에서 갑자기 팀장으로 승진을 하였습니다. 팀장이 된지 6개월이 넘었는데, 원장님이 보았을 땐 그럴듯한 성과가 나는 것 같지 않다고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라고 하셨습니다.

 

[원장님과의 면담] 
“혹시 어떤 업무에 집중했으면 좋겠다!라고 면담을 해보셨어요?”
“그럼요~ 진료실이 잘 돌아갈 수 있도록 어레인지와 직원들이 이탈되지 않도록 직원관리에 특히 신경 써 달라고 했습니다.”
“그럼 지금 원장님이 느낄 때 어떤 부분이 안 되고 있나요?”
“음... 팀장이 혼자 하는 거는 잘 하는데, 직원들에게 일을 시키거나 업무 분담을 해서 협업을 하거나 하는 일들을 잘 못하는 것 같고, 팀장인데 책임감과 리더십이 부족한 거 같아요~”

 

[팀장님과의 면담] 
“팀장이 되면서 어떤 업무에 집중하고 있으세요?”
“모르겠어요, 하는 일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데, 팀장이라고 하니 어깨는 무겁고, 뭘 해야 할지 몰라서 어려워요” 
“지금 하고 있는 업무를 적어 놓은 문서가 있으세요?”
“아니요”
“아님 원장님이 좀 신경써 달라고 하신 부분이 있을 것 같은데~” 
“아~ 네 있긴한데... 잘 모르겠어요, 너무 광범위해서~ 어떤 느낌인지는 알겠지만 사실 잘 모르겠어요~”

 

팀장이란 자리는 매우 중요한 자리입니다. 원장님과 직원들을 연결하기도 하고, 실장님과 직원들, 환자와 직원들, 환자와 원장님을 연결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연결입니다. 이러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하는 자리에 그 어떤 교육도 없이 바로 투입이 되어서 “팀장은 이런 역할을 하는 거야! 해봐”라고 한다면 처음부터 잘 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요? 원장님의 답답한 마음도 알겠지만, 좀 더 명확한 역할과 책임 부여를 해 주셔야 합니다.

또한 많이 놓치고 있는 것이 교육인데, 원장님은 팀장(또는 인사 이동한 직원)에게 팀장으로서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제공해야 합니다.

 

 

1) 리더십 교육: 리더십 스킬, 갈등 해결, 팀 관리 등과 관련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2) 기술적 지원: 새로운 직무에 필요한 기술적 지식과 실무 교육을 지원합니다.
3) 멘토링: 경험이 풍부한 멘토를 지정하여 팀장이 직무에 적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1차 의료기관에서는 멘토가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부분을 원장님께서 직접 해주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인 피드백(1On1 미팅)을 통해 팀장이 자신의 성과를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피드백은 잘못한 부분에 대해 혼내는 것이 아닌 팀장으로서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그리고 잘한 일에 대한 인정과 칭찬이 함께 있어야 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동기부여가 되고 성장하게 됩니다. 

갑작스러운 승진으로 인해 새로운 팀장이 된 직원에게 원장님의 역할은 매우 중요합니다. 명확한 역할과 책임 부여,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 제공, 정기적인 피드백과 평가, 팀 내 소통과 협력 강화, 감정적 지지와 동기 부여를 통해 새로운 팀장이 성공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이러한 노력은 진료실뿐만 아니라 병원 전체적으로 효율적이고 협력적인 조직이 되고 그로 인해 일하고 싶은, 성장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실 수 있을 겁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