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0-04 11:23 (금)
[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잇몸이 아플땐 어느 과로?
상태바
[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잇몸이 아플땐 어느 과로?
  • 배승한 원장
  • 승인 2024.04.17 2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승한 원장의 잇몸이야기
치주과 전문의 닥터배치과 배승한 원장

 

병원을 갈 때 우리는 아픈 부위에 맞춰 정해진 병원을 가게 된다.

눈이 아프면 안과를 가고, 관절이 아프면 정형외과를 가게 된다. 그리고 피부에 뭐가 나면 피부과를 간다. 마찬가지다. 치아가 아프면 치과로 간다.

일반적으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치과에도 많은 과로 나눠져 있다.

특히나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그냥 ‘치과’가 ‘치과’지 뭐가 다른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오늘은 ‘치과’에도 여러 가지 과가 나눠져 있는 부분에 대해서 한 번 설명해보고자 한다.

흔히 충치가 생기면 레진, 인레이, 크라운, 신경치료 등 충치치료를 하게 된다. 단 음식을 많이 먹거나 양치를 잘 하지 않게 되면 충치가 잘 생기게 된다.
보통은 10대부터 40대까지는 충치가 잘 생긴다. 이렇게 충치가 생기면 대학병원 치과병원에 갔을 때 ‘보존과’라는 곳을 가서 충치치료를 받게 된다.

만약 사랑니가 아프다면 어디를 가야 할까?

사랑니에 통증이 생기게 되면 일반치과에서 대부분 다 발치를 해주지만, 만약 대학병원을 가게 되면 ‘구강외과’라는 곳을 가게 된다.

사랑니발치, 양악수술, 구강암 등 여러가지 구강 수술을 하는 곳이 바로 ‘구강외과’라는 곳이다.

대학병원을 다녀보신 분들이라면 발치를 할 때 한 번쯤 가보셨을만한 곳이다.

그렇다면 잇몸에 염증이 생기거나 잇몸뼈이식이 필요한 경우에는?

잇몸이 붓고 피가 나거나 이가 흔들리는 경우, 그리고 잇몸 때문에 이가 시린 경우 대학병원 치주과를 가게 된다.

필자는 치주과전문의이기 때문에 대학병원 치주과전문의 수련의시절에 잇몸이 좋지 않은 분들 치료를 3년간 계속했었다. 그러다 이를 빼게 되면 임플란트를 심고 임플란트뼈이식을 하곤 했었다. 바로 치과잇몸치료비교가 필요할 때는 치주과를 가셔서 문의하시면 된다.

물론 잇몸에 문제가 생겼다고 항상 대학병원 치주과를 갈 수 있는 건 아니다. 길거리에 지나다니다 보면 치과는 정말정말 많기 때문에 대부분의 아무 치과를 들어가도 잇몸치료는 원장님들께서 해주시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만약 주기적으로 잇몸관리를 받았는데도 잘 낫지 않고 아픈 분들 그리고 잇몸에서 피가 계속해서 나는 분들, 치과잇몸치료 비교 해보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대학병원 치주과를 가시거나 치주과전문의가 상주하는 곳으로 한 번쯤 가보시길 바란다.

잇몸질환은 만성질환이기 때문에 관리가 꾸준하게 되지 않으면 계속해서 붓고 피가 나고 아프게 된다. 괜찮다가도 또 일정시간이 지나면 또 아프고 반복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기처럼 그냥 약먹고 아프지 않으면 치과를 가지 않게 되고 그렇게 지내다가 또 아프게 되고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 이가 흔들리면 그제서야 임플란트 진단을 받고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치과잇몸치료 제 때 제 때 받아서 임플란트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오늘 이 글을 쓰게 되었다.

다들 조금이라도 더 건강한 잇몸으로 꾸준하게 관리를 받길 바라는 마음을 가지면서 글을 마쳐본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