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배러투데이 한희주 전무의  금쪽처방 18] 미용 목적 치과 치료 상담은?
상태바
[배러투데이 한희주 전무의  금쪽처방 18] 미용 목적 치과 치료 상담은?
  • 한희주 전무
  • 승인 2023.06.15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금쪽 처방에서는 본인부담금 수납의 거부감이 있는 환자에 대해 다뤄봤는데요. 오늘은 미용목적인 치과 치료 상담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미용목적으로 하는 치과 치료는 다양한데, 라미네이트, 미백 등등 환자들이 자신의 외모와 자신감을 향상시키기 위해 진행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환자들의 미용목적은 치과치료를 고려할 때 이와 관련된 불안감과 질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미용 목적으로 진행하는 치과치료 상담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환자의 목표와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치료를 고려하는 환자와의 상담은 환자가 어떤 변화를 원하는지 자신의 외모와 미소에 대해 어떤 불만이 있었는지를 정확히 파악해 내는게 중요합니다.

2. 다양하게 진행되는 치료 옵션에 대해 환자들에게 상세하게 설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환자들은 치아 미백, 라미네이트 등의 치료 방법의 대해 궁금해 하는 게 많을텐데 각 치료 방법의 특징, 치료 후 예후, 소요기간 등을 분명하게 전달해 환자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3. 모든 치료에는 잠재적인 리스크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며, 환자들은 이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치료 중 발생할 수 있는 일시적인 불편감이나 예상치 못한 결과에 대해 환자들을 사전에 인지시키고, 필요시엔 이와 같이 리스크와 부작용에 설명 후에 환자가 충분히 인지했다는 동의서를 받는 게 좋습니다.
보증규정과 부가세가 발생한다는 것도 상담에선 필수겠죠? 필요한 후속 치료나 관리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히 설명해야 합니다.


4. 환자들이 미용목적인 치과 치료에 대해 질문을 하면, 이를 성심껏 대답해줘야 합니다.
환자들의 우려와 궁금한 점에 대해 친절하고 명확하게 답변하여 환자들이 치료에 긍정적인 마음이 생기게끔 상담자가 노력해야합니다.


요즘은 환자분들은 미디어 접촉이 많아 덴탈 아이큐가 높은 편에 속합니다. 치과 치료 이해가 많이 높아진 편인 것 같습니다.

치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건 좋은 일이지만 오히려 잘못된 정보로 의도치 않게 치아를 상하게 하는 결과를 만들어냅니다.

환자 본인의 덴탈 아이큐만 의지하고 오히려 전문가 의견을 무시하는 경우도 생기죠. 그런 환자분들은 상담 시에 더욱 예민하거나 날카롭게 질문하게 됩니다.

심미적인 목적을 가지고 하는 치료인 만큼 날카로운 질문도 둥글하게 만들 수 있는 상담을 이어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생각보다 사람들은 있는 그대로 말하는 것을 별로 반기지 않습니다. 오히려 예쁜 포장지에 포장해서 예쁜 말을 해주길 바라지요.

있는 그대로 이야기하면 무언가 내가 더 손해를 보는 것 같고 나를 들어내면 이 게임에서 진다고 생각하는 게 아닐까요?

하지만 그 포장지는 처음에는 화려함에 사람들이 좋아할지 몰라도 언젠가 게임이 끝나갈 때쯤 과대 포장이었다는 걸 분명 깨닫게 됩니다.

그러니 우리는 포장하지 않고 있는 그대로에 진정성으로 다가간다면 다른 일반적인 상담과 차별화를 둘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