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주목하는 K-의료기기 시장
22년 11조 9천억원 수출규모, 연평균 30% 성장중
치과의료기기 역시 성장산업으로 주목
제16회 의료기기의 날 기념식이 식품의약안전처(처장 오유경, 이하 식약처)와 한국의료기기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 주관으로 5월 26일(금) 웨스턴 조선호텔에서 개최됐다.
이 날 기념식에서 오유경 식약처장은 의료기기 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의료기기 업계의 노력과 헌신에 감사를 표하고 의료기기는 수술용 로봇, 디지털 치료기기처럼 혁신 의료기기 접목중인 성장 산업으로 정부에서도 큰 관심을 갖고 지원할 예정임을 밝혔다.
오유경 식약처장은 국내 K의료기기 시장은 2022년 전년대비 30%의 성장을 이뤄 약 11조 9천여억원 규모로 성장했다며 국회와 함께 디지털의료제품법 발의와 K의료기기 수출을 지원하기 위한 GPS 정책을 마련해 대한민국 의료기기 기준이 글로벌 스탠다드에 적합하도록 정책마련과 지원을 펼쳐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날 의료기기의날 행사에서는 치과의료기기 분야에서도 다수의 유공 표창을 수상했다.
먼저 김경남 명예교수가 세계표준화기구(ISO)에서 우리나라 치과의료기기 및 기술 11건의 국제표준 제정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 수상자로 선정됐다. 아울러 한국치과의료기기산업협회(이하 치산협)의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임훈택 전 치산협 회장과 치과의료기기 개발과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최병환 ㈜이노디 대표이사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으며 김양수 두나미스덴탈(주) 대표이사가 식약처장을 수상했다.
한편 이번에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 ㈜이노디는 수입에 의존해 온 치과용 시멘트 및 파이버 포스트, 파이버 메쉬 등 치아수복 분야의 기술 개발로 한국 치과의료기기를 대표하는 치과수복 전문 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2009년 3월에 설립된 이노디의 주요 제품은 SES MESH, QP Fiber Post, UP Fiber Splint로 특수보철 제작을 위한 우수한 기술로 탄생한 제품으로 SES Fiber Framework System은 SES MESH를 이용해 15분 이내에 의치를 제작할 수 있는 획기적인 시스템이다.
이번 의료기기의날 행사에서는 치과의료기기 역시 높은 성장세를 보유한 유망 산업으로 다수상자가 선정되며 대한민국 의료기기 산업에서 치과의료산업의 역할도 비중있게 주목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