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는 병원의 브랜딩을 만들어가고 같이 고민하는 회사입니다. 단순히 상위에 올리는 것이 아닌 진심을 담은 진짜 마케팅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마케팅 컨설턴트 들과 팀을 꾸리는것이 너무도 중요한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저희 마케팅 컨설턴트 들이 하는 업무는 무엇일까요? 첫 번째 병원에 대한 예쁜 기획이 먼저입니다. 기본적으로 수많은 업체에서 마케팅에 대한 내용 등도 숙지하지 않고 클라이언트들이 원하는 내용과는 다르게 글들이 올라가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일단 컨설턴트들이 해야 할 1번은 내가 맡은 곳에 대한 기획입니다. 기획에 앞서 대상의 장단점을 분석하는 것 또한 중요한 업무입니다.
이런 기획 등을 좀더 가시성 있게 임팩트 있게 제작할 도구 등을 의논합니다. 그래서 사진 등을 가지고 이미지 컷 등을 만들기도 하고 병원에 대한 브랜딩 기획을 한 뒤, 포토북을 제작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이런 것으로 원내 did이미지등도 만들고 영상촬영까지도 하게 됩니다.
이런 작업과 함께 진행되어야 할 중요한 점은 내부 마케팅이라 생각이 됩니다. 덴탈비서는 내외부 TOTAL MARKETING을 시행하고 있고 협업이 잘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마케팅 컨설턴트 들이 진행했던 업무 사례를 예시로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주 입장에서 무언가 잘되게 하려고 업체에 요청을 하신건데요. 이러한 광고주의 목표를 잘 이룰 수 있도록 내부팀과 미팅도 하고 컨설팅을 하게 된 사례입니다.
이러한 것을 시행하는 동기 부여를 주고 같이 목표를 설정하며 그런 내용이 녹아들도록 바이럴과 까페 도구 등을 결정하여 마케팅을 시행하게 됩니다. 내부 매출액을 올릴 수 있는 목표 설정을 하였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보험 청구 금액에 대한 내용과 하루 환자 수를 늘리자고 기획을 한 사례입니다. 원장님들이 가장 원하는 MARKETING은 내부의 환자가 선순환되는 것입니다.
세부적으로 소개환자 신환 비율에 대해 목표를 잡고 환자들이 누군가에게 소개하는 접점을 찾고 고민하였습니다. 일단 결과가 마음에 들면 가족을 먼저 데려온다는 점에 착안하여 가족들도 같이 검진을 하고 스켈링 등을 검진할 수 있게 노력하였습니다.
구전으로 시행되는 마케팅이 좋은 점이 많은데 환자들한테 우리 치과에 대한 이미지도 심어주고싶어서 치과 소개서 등을 같이 만들어 보기도 했고이러한 치과 소개서가 외부로도 같은 느낌을 갖도록 내외부의 마케팅을 일원화 시켰습니다.
이렇게 마케팅 컨설턴트 들이 하는 업무는 다양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그 대상을 확인하고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실체화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업무 같습니다.
다음 칼럼에는 스스로할 수 있는 SELF MARKETING, 덴탈비서에서 실제 시행한 것을 가지고 같이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