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 환자 눈높이에 맞는 친절한 치아우식증 대처법
상태바
[임상] 환자 눈높이에 맞는 친절한 치아우식증 대처법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11.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만 왜 충치가 많을까? 충치가 잘 생기는 이유는?
올바른 칫솔질과 불소치약 사용, 전문가 불소도포로 충치 예방가능
강동경희대 치과병원 이석련 교수의 충치예방법

충치(치아우식증)는 충치 세균의 대사작용 결과로 발생하는 산 성분으로 인해 치아 표면이 손상돼 구멍이 생기는 구강질환이다. 초기 충치는 흰 반점의 형태로 시작하고 충치의 정도가 심해지면 점차 갈색 반점으로 변화하면서 치아를 손상시키고 치아 내부 신경을 자극해 치통을 경험하게 된다. 개인별 구강 상황에 따라 충치 발생하는 정도가 다르지만,  충치는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아주 흔한 감염성 만성 구강질환이다. 이에 대해 이석련(강동경희대학교치과병원 보존과) 교수가 제시하는 충치와 관련된 모든 것을 살펴본다. <편집자 주>

어떤 경우 충치가 더 잘 발생할까?
①치아의 표면 형태는 개인마다 치아마다 매우 다양하지만, 치아 표면의 오목한 부위가 더 깊고 좁은 틈의 형태일 경우 충치가 더 잘 발생한다.

상대적으로 어른보다 충치 호발률이 높은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6세 구치라고 불리우는 첫 번째 큰 어금니의 오목한 부문을 메꾸는 치면열구전색(실란트) 치료를 하여 충치 발생을 예방하도록 한다.

또 유전적 혹은 환경적 영향에 의해 치아가 만들어지는 시기에 치아 자체가 불완전하게 만들어진 경우 치아의 거친 표면에 충치세균이 서식하기 좋다. 거친 치아 표면에 세균과 음식물이 붙어있기 쉽고 또 오랫동안 붙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치가 잘 발생할 수 있다.

②입안에 충치 유발 세균이 많을수록 충치가 더 잘 발생한다.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질이 잘 안 될 경우, 치아 표면에 세균이 부착하고 증식해 충치가 많이 발생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구강검진 받을 때, 칫솔질이 잘 안 되는 부분이 있다면 그 부위에 맞는 칫솔질 방법과 치실, 치간 칫솔, 치간 구강세정기와 같은 구강위생 보조용품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받는 것을 추천한다. 

③당분이나 탄수화물 성분의 음식을 자주 섭취할수록 층치 세균의 먹이가 많아지고, 구강 내는 세균이 살아남기 유리한 환경이 되므로 충치가 잘 발생할 수 있다. 성장기 어린이의 경우 식사와 식사 사이의 간식을 섭취할 때 구강건강을 지킬 수 있는 건강한 음식으로 간식을 계획하는 것이 좋다.

④섭취하는 음식이 끈적이는 성상일수록 치아 표면에 음식물이 잘 붙기 쉽고, 부착 후 치아 표면으로부터 음식물이 잘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충치 세균의 먹이가 오랫동안 확보돼 충치가 잘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수분을 함유하고 섬유질이 많은 야채와 과일을 적절하게 섭취하는 것이 좋다. 

⑤구강건조증이 있거나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 침 분비량이 줄어들어 충치가 더 잘 발생할 수 있다. 즉, 침 분비량이 적절해야 충치 발생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이와 같이 여러 요인이 복합되어 충치가 발생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구강 검진을 받아 나의 구강 상태를 아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맞춤 진단”을 통해 올바른 구강위생관리법을 배우기를 추천한다. 

충치 예방법 : 불소치약 사용, 전문가 불소도포 추천
충치를 예방하거나 초기 충치일 경우 치아가 스스로 회복할 수 있도록 1000ppm 이상의 불소가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도록 추천한다.

현재 국내에는 식약처가 허가한 1450ppm 불소가 함유된 고불소 치약도 시판되고 있으므로 충치가 잘 생기는 경우 치과의사와 상의해보는 것이 좋다. 치아가 불소를 흡수하면 치아 자체 성분이 충치 세균에 잘 저항할 수 있는 성분으로 바뀌게 된다. 불소 함유량이 높은 치아는 초기 충치가 발생하여도 스스로 회복할 수 능력을 가지기 때문에 충치의 진행을 막을 수 있다. 

전문가 불소도포는 치아 표면에 불소를 발라 치아에 불소를 공급하는 방법으로, 치아가 불소를 흡수할 수 있도록 치아 표면에 불소가 가능한 오랫동안 부착되게 해 불소의 충치 예방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다. 치과의사가 충치 발생 요인을 평가하고 상황에 맞게 3~6개월 주기로 전문가 불소도포를 시행한다.

이 외에도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통해 올바른 칫솔질 방법과 부가적인 구강위생관리방법에 관해서 설명을 듣고, 식사 섭취에 대한 상담을 통해 자신의 상황에 맞는 맞춤 처방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전문가 불소도포 시 주의사항
① 불소도포 전에 미리 식사하거나 물을 포함하여 음료를 마신다. 
②불소도포 후 1시간 동안은 아무것도 먹지 않으며, 물도 마시지 않는다. 이 시간 동안 침이 나온다면 삼키지 말고 뱉는 것을 추천한다.
③불소도포 후 최소 1시간이 지난 후 음식 섭취 가능하며 가능한 불소가 치아에 오랫동안 부착되게 하려고 물과 부드러운 음식부터 섭취하도록 한다.
④치아 표면에 잘 붙을 수 있는 끈적거리는 간식, 탄산음료, 딱딱한 식감의 음식물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⑤정상적인 식사는 불소도포 후 3~4시간 후에 하도록 추천한다.
⑥칫솔질은 불소도포 후 4시간에서 6시간 이후 해주는 것이 좋다. 불소바니쉬 형태의 불소도포를 받는다면 당일 칫솔질과 치실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불소도포 후 불소가 치아에 오랫동안 부착돼 있을수록 불소도포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을 알고 있다면 위와 같은 주의사항의 내용을 이해하고 따라 하기 좋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