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창출·청년 및 취업취약계층 일자리 배려 평가
㈜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 이하 메가젠)는 지난 8월 9일 고용노동부에서 주관 ‘2022 대한민국 일자리 으뜸기업’ 인증식에서 대통령 인증패를 받았다.
올해는 으뜸기업 선정을 위해 국민, 지자체, 노사 등으로부터 추천 및 신청을 받은 683개의 기업이 후보로 등록됐으며 고용증 감분석, 현장실사·노사 의견수렴 및 외부평가위원의 심의 등을 거쳐 최종 100개사가 선정됐다.
치과업계에서 유일하게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된 메가젠은 올해 고용창출 성과와 청년 및 취 업취약계층 일자리 배려, 일·생활균형실천을 높이 평가받았다. 메가젠은 지난해 100여명을 추 가고용해 인원을 26%가량 늘렸으며, 2019년 대비 현재 2배에 가까운 600여 명으로 고용을 확대했다. 또100% 정규직 채용으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
임금삭감 없이 일2시간의 근로시간 단축을 시행해 일과 생활의 균형을 실천하고, 정년연장 등을 통해 노동자의 고용안정을 보장하고 있다.
이어, 청년 취업취약계층 일자리 배려를 위해 청년 및 고졸채용을 활성화하고 고용 친화기업 청년채용 인건비 지원 사업과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청년일자리 창출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대구시 직업교육혁신지구지원사업에 참여해 지역인재의 성장경로를 마련하고 정규직으로 채용을 진행했다. 또 남녀 구분 없이 출산휴가 및 육아휴직를 사용할 수 있는 근무환경을 조성해 육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했다.
직무스킬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교육 및 핵심인재의 등록금을 지원하는 등 인재양성에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최근에는 서울대학교 ‘치의학대학원 100주년 기념기금’ 100억 원을 쾌척하는 등 인재 양성을 위해 기업의 이윤을 사회에 환원하는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이외에도 활발한 사회공헌활동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도 주목받았다.
세계 최초로 임플란트 앰플을 교육용·놀이용 블록으로 재사용 가능하게 디자인해 환경보호와 소외계층 어린이의 교육, 놀이용으로 사용할 수 있게 기증해 나눔의 가치를 실천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했으며, 전 세계적인 화두가 되고 있는 탄소중립(Net-Zero)에 발맞춰 메가젠은 코팅을 하지 않는 ‘친환 경종이상자’의 사용 보편화, 생산 시철저한 ‘생산오폐수‧공기관리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친환경 시스템을 적용, 친환경 소재 도입에도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다.
메가젠 관계자는 “일자리 으뜸기업에 선정된 것은 임직원 모두의 노력”이라며 “메가젠의 성장 은 ‘사람’덕분에 가능했고,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기업 위기에도 고용유지를 결정한 이유가 그 때문이었던만큼 앞으로도 직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고 올바른 기업문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