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7:58 (금)
[디지털 기공 임상] 구강스캔 & 모델리스  One-step milling 임상(Multiful) (上)
상태바
[디지털 기공 임상] 구강스캔 & 모델리스  One-step milling 임상(Multiful) (上)
  • 이중희 대표
  • 승인 2021.09.16 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RAFT 5X를 활용한 One-step 가공 A to Z ⑲

필자는 그동안 언급했던 5축 밀링머신에 대한 이해도, 소재의 특성,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기본 구조 및 디자인 방식 등을 종합해 다양한 재료를 활용하면 브릿지 이상의 큰 케이스로 확장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하다고 본다. 하여, 이번 호에는 구강스캔 데이터를 이용해 모델리스 원스텝 밀링을 통한 보철물 제작을 종합하고자 한다.

CNC 가공과 5축 밀링머신으로 가공한 커스텀 어버트먼트 결과물에 대한 비교이다. 구치부는 일반적이지만 삽입로의 각도 변화가 심한 전치부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치과용 경석고의 변형에 의한 오차가 생길 수 있다는 전제하에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 모든 모델의 오차 범위가 동일해 조건 값은 같았다<그림 1>.

CNC 가공 결과물과 5축 밀링머신에서의 가공 결과물이다. 
모양이 대체로 같아 보이지만, 각도와 우각부위의 재현성 등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그림 3>.

5축 밀링머신인 CRAFT 5X로 가공한 커스텀 어버트먼트의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다. 삽입로에 관계 없이 무난히 안착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그림 4>.

CNC 가공 1의 결과물이다. 소구치 부위는 잘 삽입됐지만 나머지 부분에서 한 번에 안착되지 못해 마진과의 갭을 보인다<그림 5>.

CNC 2는 전반적으로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이 경우, 삽입로의 각도가 완벽하지 않다는 의미이다<그림 6>.

CNC 3의 결과물 역시 마찬가지였다. 모델리스 방식으로 진행하는 브릿지 케이스의 경우, 적합도를 구강 내에서 확인할 수밖에 없다. 모델리스 원스텝 가공에 오차가 발생한다면 치과기공사의 신뢰도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그림 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