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1-22 19:28 (금)
[CR한국판] 구강 내 장치들:  오래 잘 사용하기 위한 관리법
상태바
[CR한국판] 구강 내 장치들:  오래 잘 사용하기 위한 관리법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0.05.07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ral Appliances : Proper Care for Maximum Service

Gordon’s Clinical Observations: 치과에서 레진으로 제작된 다양한 구강장치들을 환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종류로는 교합 스플린트, 수면장치, 마우스가드, 기타 등등 다양하다. 레진별로 다른 레진보다 더 나은 것들이 있는지? 가장 좋은 청소법은 무엇인가? 변색과 냄새를 방지하는 방법은? 구강장치들을 수리할 수 있는가? 등을 살펴보도록 하자. CR 과학자들과 임상가들이 이런 소재와 테크닉을 살펴보고 치과에서 가장 흔히 처리해야 할 방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레진계 구강장치들은 개원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다. CR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개원의의 97%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구강장치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n=958): 94% 교합 스플린트, 나이트가드 등 / 70% 스포츠 마우스가드 / 67% 커스텀 트레이(미백용도 등) / 58% 교정용 장치 / 53% 수면장치 / 1% 기타(탈 프로그램 장치, 스페이서 등)
레진계(플라스틱) 구조로 인해 구강장치들은 일정기간에 국한돼 사용되며 시간이 지나면서 분해돼 마모 또는 파절되기도 한다.

구강장치들의 소재, 청소, 보관 등에 각별히 주의하면 장치를 더욱 잘 사용할 수 있다. 구강장치들을 잘 사용하기 위한 일반적인 재료와 관리 가이드라인을 살펴보자.

구강장치들의 소재
폴리머 화학이 지속적으로 발전 함에 따라 수많은 레진계 소재(플라스틱류)들이 등장하면서 과거에는 미처 적용하기 어려웠던 구강장치들의 소재로 사용되고 있다. 

 레진에 공중합체, 가소제 및 기타 첨가제들을 넣어 소재의 약점을 최소화하면서 원하는 특성을 전달할 수 있도록 강화했다.

다양한 종류의 레진을 한 장치 내에 적층시키는 방법도 흔히 사용된다. 다음은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레진 중 일부로 이들은 모두 다양한 범위의 물성으로 제작된다. 환자, 임상가, 기공사들은 정확한 화학 성분의 브랜드명은 잘 모르며 오로지 넓은 범주의 품목 분류로 이해한다(예, 열가소성 등).

Acrylic PMMA(polymethyl methacrylate)는 교합 스플린트와 수면장치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PEMA(polyethyl methacrylate)는 메틸메타크릴레이트에 대한 환자의 민감성을 없애줄 수 있다. Mylar와 기타 다른 폴리에스테르들, PETG(polyehylene terephthalate) Vinyl 또는 EVA(ethylene vinyl acetate)는 주로 마우스가드와 suck down 트레이 등에 사용된다.

Polypropylene/ethylene 공중합체는 주로 suck-down 트레이 등에 사용된다. Polyethylene, polystyrene, polycarbonate, polyurethane, bis-GMA등을 포함해 기타 다른 여러 가지가 있다. 소재가 워낙 다양하므로 환자와 임상가들은 장치 사용 시 제조사의 지시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강장치 케어
가능하다면, 제조사의 일일 관리 및 평상시 관리법을 준수하자. 유감스럽게도 많은 장치들은 이러한 소재별 세부 지시 사항이나 정보가 충분히 전달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다음 사항들은 일반적인 가이드라인과 임상팁으로 오랫동안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치과 원내에서의 유의사항
초음파 세척: 초음파 수조에 넣고 적절한 세척액으로 제거 및 세척한다. 이는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큰 덩어리 잔유물 제거: 에어플로우 같은 폴리셔, 초음파 스케일러, 브러시, 클리너에 장치 담그기 또는 기타 방법들을 이용해 제거가 어려운 치석 등을 제거한다. 표면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주의한다.

광택 내기: 단단한 폴리머들은 헝겊 휠과 퍼미스로 부드럽게 한 후 표면을 폴리싱해 잔사가 쌓이지 않고 기타 부식되지 않도록 한다. 폴리싱할때는 오버히팅돼 표면이 녹지 않도록 약하게 한다.  

수리: 대부분의 임상가들은 리페어나 리메이크를 치과기공소에 의뢰한다. 원내 아크릴릭 파우더와 콜드큐어 레진 및 솔벤트 등으로 구성된 리페어 키트가 있으면 간단한 수리 시 활용할 수 있다. 단, 템포러리에 국한된다. 환자가 수리하고자 할 때 순간 접착제(super glue, cyanoacrylate)등은 거의 실패하기 쉽다. 

환자가 집에서 관리할 때의 유의사항
매일 세척
: 찬물로 부드러운 브러시를 이용해 매번 사용 후에 장치를 세척한다. 중성비누액(식기세척액, 항균 비누 등)이나 마모제가 함유돼 있지 않은 의치 페이스트 등을 이용하면 구강 장치 외부의 침적물과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며 장치를 깨끗하고 냄새없이 만들어준다. 일반적인 마모 성분의 치약이나 뻣뻣한 의치 세척 솔은 사용하지 않는다. 여분의 물로 흔들어준 후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낸다.

마모: 플라스틱은 마모되기 쉽다. 뻣뻣한 솔이나 연마재로 솔질하지 않는다. 부드러운 플라스틱의 내부 부분은 손상되거나 적합에 변형이 오지 않도록 특히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보관 : 대부분의 사용법에서는 구강 내 장치를 보호용 케이스에 넣어 건조하고 시원하게 보관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 아크릴 덴처의 경우 사용하지 않을 때 물속에 담가 보관하도록 명시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장치는 안전하고 확실한 곳에 보관해 분실되지 않도록 하고, 애완견이 물어 망가뜨리지 않도록 잘 보관해야 한다.

정기적인 세척: 대부분의 플라스틱은 침적물, 변색, 냄새 등을 없애는 담금액에 담가둘 수 있다. 단, 제조사의 사용법을 잘 준수한다. 

예를 들면 Cleanadent Crystals(Dr B Dental Solutions), Retainer Brite(DentsplySirona), TCS Fresh(TCS), 기타 등등. 일반적으로 구강내 장치에는 일반 덴처용 클리너는 사용하지 않는다.

변색: 임상가들이 가장 많이 접히는 문제점이다. 변색은 플라스틱의 분해, 침착물, 박테리아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올바르고, 정기적인 청소를 통해 변색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온도 민감도: 대부분의 구강장치는 열가소성의 형태로 제작되며, 열이 가해지면 연화된다. 구강장치들을 끓이거나 식기세척기에 넣지 않는다. 뜨거운 물로 세척해서도 안된다.

화학적 분해: 플라스틱은 화학분해되기 쉽다. 솔벤트로 세척하지 않는다. 알코올이 함유된 구강가글액속에 담가둬서도 안된다. 만약 구강세정제, 차아염소산 나트륨, 과산화수소, 식초같은 용액으로 처리할 경우에는 접촉시간을 최소화한다. 


CR의 결론  레진으로 제작된 구강장치물 등은 대부분의 임상가들이 제공하는 보편적인 치료법이다. 수많은 재료들이 이런 치료 목적에 맞게 물성의 특성에 따라 사용되고 있다. 임상가들은 각 소재별 화학적인 조성에 대해서는 거의 알지 못한다. 그러나 일단 알게 되면, 제조사의 올바른 세척, 보관 및 관리 지시사항을 준수하라. 일반적으로 장치물들은 매일 부드러운 브러시와 연마제가 함유되지 않은 세척제로 매일 세척해야 하고 건조해서 보관한다. 연마활동, 열, 화학 용해제는 피한다. 장치물들이 치과에 전달되면 초음파 수조에서 더욱 철저하게 청소해 완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