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연재에 이어 Early GBR 케이스에 대해 계속 보도록 하자. Early GBR 이후 4개월을 기다려 Flap을 Elevation하였다. Incision은 Keratinized Gingiva 위에, 설측에 치우쳐서 하였다.
이식한 Graft Material과 Pristine Bone이 적절히 혼화되어진 양상을 관찰할 수 있었고, Fixture를 식립하기에 적절한 Bone Quality라고 예상되어 Core-Biopsy 및 Fixture Placement를 하기로 하였다.
먼저 내경이 2.0mm인 Trephine bur를 사용하여 깊이 7mm정도로 Core-Biopsy를 시행한다.
이후, Core-Biopsy를 시행한 Site를 좀더 Drilling하여 5.0×10.0mm의 Internal Conical Connection Type의 픽스처를 식립하였다.
식립 시 Initial Torque Value(ITV)는 30N이상의 Stability를 얻을 수 있었고 식립 직후 PA X-ray 촬영 시 다음과 같이 대부분 이식한 골에서 Stability를 얻은 것을 볼 수 있다(Fixture의 일부는 설측 Pristine Bone에 식립되었을 것이다).
Fixture Placement 후에 Bone Grafting 양이 많았고, Fixture 식립이 대부분 Grafted Bone에 되었으므로 3개월 정도의 Healing Time을 주고 Loading 하기로 한다. 3개월 뒤 Healing Abutment를 제거한 모습이다.
이때 Peri-implant Mucosa 부위가 Healthy한 상태인지 잘 관찰해야 한다. 위 임상사진처럼 Healing Abutment를 뺄 때 생긴 비염증성 출혈은 어느 정도 Healthy하다고 판단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Graft Particle이 눈에 보일 정도로 Peri-implant Mucosa 부위에 Embedding 되어 있다면 이는 Mico-pincette로 제거하여 추후 결합조직 부착이나 상피 부착을 방해하지 못하도록 하고, Peri-implant Mucosa 부위의 염증반응을 방지한다.
이 단계에서 Fixture-level로 Impression 채득하고 Customized Abutment를 제작한 뒤에 Provisional Crown 상태에서 한 달 동안 Sinking Down 과정을 거치며 Food Impaction 및 Food Retention 등을 관찰한다.
한 달 동안 Provisional Crown State를 거쳐서 Abutment Screw의 Re-tightening을 완료한 이후에 Abutment-level에서 Impression 채득하여 최종 보철물 제작에 들어간다. 필자는 이때, 한 달 동안 환자가 Provisional Crown 사용 시 문제없이 편안하게 사용했고, 교합 검사 시 a,b,c Contact이 잘 이루어지고 Centric/Eccentric Movement 등이 다 괜찮았다면, Provisional Crown 상태에서도 Alginate Impression 채득하여 석고 모델 제작하고 Abutment-level Impression 채득한 것과 함께 기공소에 보낸다.
왼쪽 임상사진은 Provisional Crown, 오른쪽 임상사진은 최종 보철물의 모습이다. 최대한 Provisional Crown의 모습을 최종보철물에 반영한 것이 느껴진다. 지금까지 3달에 걸쳐서 발치부터 시작해서 Early GBR을 하여 임플란트 식립 및 Provisional Crown 그리고 최종보철물 상태까지 알아보았다. Early GBR은 Perio-origin이나 Endo-perio Combined lesion처럼 Pathology의 범위가 큰 경우, 그래서 치조골의 파괴가 광범위하게 이루어지며, Active lesion이 존재하는 경우에 연조직 Healing만을 4~8주 정도 기다렸다가 시행하는 골이식 술식으로 굉장히 효과적인 GBR 술식으로 생각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과정을 X-ray 상으로 살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