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아리랑은 CCO시스템을 개발한 Dr.Antonino G.Secchi의 특별임상시리즈 1, 2, 3장과 임상케이스를 게재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Dr. Antonino Secchi는 다른 anchorage 상황에서 공간 폐쇄를 관리할 수 있는 CCO System 내의 특정 전략을 요약하였다.
■Introduction
임상교정에서 앵커리지 관리(Anchorage management)는 특히 발치 케이스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따라서, 본 임상논문의 주 목적은 다른 앵커리지 상황 내에서의 공간폐쇄(space closure)를 관리하는 CCO(Complete Clinical Orthodontic) System의 특정 전략을 요약하고자 한다. 비록 필요로 하고 사용해야 하는 앵커리지의 종류는 치료시작 전에 결정해야 하지만 발치 케이스에서 실제 공간폐쇄 역학은 작용단계에서 다뤄지며, 다음과 같은 목적들이 이전에 그리고 적절하게 이뤄진 후여야 한다.
▲완전한 레벨링과 배열
▲모든 회전 교정
▲상악과 하악 아치의 조화
▲상악과 하악 교합평면이 평편
▲적절한 상악과 하악 절치경사 획득
일단 CCO의 1단계(레벨링과 배열)가 완료되면, 잔존 발치 공간은 종종 치료 시작시보다 더 작아진다.
이런 현상은 ‘CCO(Complete Clinical Orthodontics) 치료역학: 제1장’에서 설명했듯이 초기 크라우딩을 해결하고 상악과 하악 절치들을 똑바르게 세우는 데 사용되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상악과 하악 교합평면은 평평하거나 거의 평평해야 하며, 상악과 하악 아치는 조화를 이뤄야 하고, 6전치는 하나의 단위로 결속되어 있어야 한다(그림 1A-1D). 이 점에서 우리는 고정원 상황에 따라 0.019×0.025-inch 또는 0.021×0.025-인치의 직사각형 스테인레스 스틸(SS) 아치와이어로 작업해야 한다.
아치와이어 선택은 본 임상의 후반에 보다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잔존 공간을 효율적으로 폐쇄하기 위해 우리는 선택하고 필요한 고정 양상을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는 원하는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목표를 얻을 수 있도록 치아 이동을 근심측 또는 원심측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는 앵커리지 요건을 결정하는 가장 쉽고 더 정확한 방법 중 하나에 시각적인 치료 목적, 즉 VTO(Visual Treatment Objective)를 시행하는 것이라고 믿고 있다. VTO는 Ricketts4에 의해 널리 보급된 두부측정법 시행으로 원하는 ‘치료 종료’의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환자의 두부측정 추적을 조정하는 것이다.
두 가지 트레이싱을 중첩하면, 결과를 얻기 위해 발생해야 할 이동을 시각화하고 수치화할 수 있다. VTO는 특정 종류의 치료를 결정하거나 강요하는 공식이나 법칙은 아니다. 오히려 이는 다른 유사한 케이스에서 얻는 임상 경험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으로 환자가 치료기간 중 이뤄질 예상 성장을 제공하며, 환자의 바이오타입을 산정하고 연조직 특성 등을 산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툴과 가이드는 임상가들이 좀 더 정확하게 치료계획 케이스를 할 수 있도록 해주며, 치료과정과 치료결과에 대한 시각적인 제시를 해준다. 일단 VTO가 완료되면, 앵커리지 요건들을 정의하고 이를 최소, 중간, 최대 등 3가지 중에서 하나로 분류된다.
앵커리지 요건은 특정 아치이며 따라서, 앵커리지가 서로 다르게 되는 임상상황이 발생한다는 점을 주목하는 것이 중요하다(그림 2A-2G).
이들 앵커리지 상황들 중 각자 하나씩을 설명하기 전에, 이루고자 하는 목표뿐 아니라 이 단계에서 사용하는 와이어와 장치들을 나타내는 것이 중요하다(표 1).
CCO 시스템에서 훅이 있는 스트레이트 아치와이어와 Sentalloy coils (GAC International)를 사용한다. 와이어는 스테인레스 스틸로 앵커리지 상황에 따라 0.019×0.025-인치 또는 0.021×0.025-인치이다. 훅은 crimple hooks로 주로 견치의 원심측 아치와이어 내로 구부려준다.
Sentalloy 코일은 라이트(100g), 미디움(150gr), 또는 헤비(200gr)이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코일은 미디엄(150gr)과 헤비(200gr)이다. 작업은 모든 종류의 앵커리지 상황에서 매우 잘 이루어진다. 앵커리지 상황이 필요할 때는 추가적인 부가장치를 이용하여 구치부 앵커리지를 증가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임상가는 TPB(Transpalatal Bars), TAD(Temporary Anchorage Devices), 또는 HG(Headgear)같은 구외 앵커리지 장치들을 사용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