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韓 치과산업, 중국 장벽 뛰어넘을까?
상태바
韓 치과산업, 중국 장벽 뛰어넘을까?
  • 구가혜 기자
  • 승인 2016.12.22 1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자국 산업 보호에 국내 기업 진출 어려움

정부, 법인 설립판로 개척인증 획득 등 컨설팅 제공


중국 의료기기 시장의 두터운 보호 장벽을 뚫기 위해 정부가 나선 가운데 실무에 어떻게 반영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와 한국의료기기공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화)은 지난 14일부터 중국 옌청(염성)시에 설치되는 ‘중국 현지화 진출 지원센터’의 본격적인 업무를 개시했다. 

중국 의료기기 시장은 자국 산업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자국 내에서 생산된 제품을 우대하고 있어 그동안 국내 의료기기 업체가 수출 판로를 개척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어 왔다.

특히 중국은 수입제품에 대해 자국산 대비 높은 허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어 중국 의료기기 시장에 진출하려는 수입 업체들의 부담을 높이고 있으며, 전체 의료기관의 84%를 차지하는 공립병원에 자국산 제품을 70% 이상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까다로운 인‧허가 조건과 허가심사를 완료하는 데까지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등 자국 내 보호 장벽에 대한 악명이 높은 것이 사실.

국내의 한 업체 관계자는 “중국에 제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수입허가를 받아야 하는데 제품 하나당 허가비용이 7000~8000만 원 정도 들어간다”면서 “거기에 인?허가를 받기까지 보통 3~4년은 걸리기 때문에 국내 업체들이 중국 시장에 쉽게 뛰어들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토로했다.

실제로 이 같은 악명 높은 진입 장벽으로 인해 중국시장이 높은 잠재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의료기기 업체들이 선뜻 나서지 못하고 실패하고 돌아오는 사례도 부지기수.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국내 의료기기 기업의 중국 현지 생산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중국 현지화 진출 지원센터’ 카드를 내놨다. 

수입 제품에 대한 높은 허가 수수료보다 자국 내에서 생산된 제품은 허가 수수료가 매우 낮다는 데서 착안해 중국 의료기기 시장의 두터운 보호 장벽을 현지화로 돌파하겠다는 방침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지원센터 개소는 국내 의료기기 업체의 중국 내 생산시설 설치를 위한 현지 법인 설립과 판로개척, 인?허가 획득 등을 지원하는 내용”이라면서 “우리 기업의 제품이 중국 내 생산제품이 받는 혜택을 동일하게 받도록 함으로써 중국 의료기기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도록 나설 예정”이라고 밝혔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원센터의 실질적인 주요 지원내용은 △중국 진출 한국 의료기기 기업의 현지 법인 설립 가이드라인 제공 및 서비스 지원 △중국 내 주재원 대상 정착 교육, 세법?노동법 등 교육, 인‧허가 관련 교육 등 수행 △현지 의료인 초빙 세미나, 학회 개최, 현지 진출 기업의 공동 마케팅 행사 추진 △인‧허가 획득을 위한 업무 대행 및 컨설팅 제공 △현지 의료기관 시장조사, 공공입찰 정보 제공, 현지 바이어 및 합작회사 기업 발굴 등이다.

안제모(한국치과기재산업협회 제조업협의회) 부회장은 “이번 지원센터가 국내의 중국 의료기기 시장 진출에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정부에서도 지원센터를 개소한 만큼 지원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아울러 “이번 기회를 통해 기업에서는 도전으로서의 투자와 치산협 차원의 가이드라인 또한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