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6:52 (금)
[Special Interview] 전 세계가 주목중인 디지털 교정, KSDO가 앞장선다
상태바
[Special Interview] 전 세계가 주목중인 디지털 교정, KSDO가 앞장선다
  • 윤미용 기자
  • 승인 2023.08.23 12: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KSDO) 이계형 회장 특별 인터뷰
디지털 교정 분야 발전시켜 전 세계 치의학 발전에 기여하고파
오늘 9월 10일 정기학술대회 통해 교정분야의 디지털 임상 소개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회장 이계형)가 오는 9월 10일 '다양한 디지털 데이터들의 3차원 다중 정합 및 실질적 임상 활용' 대주제로 2023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그 동안 디지털 교정 분야의 다양한 학술과 임상기반을 토대로 학회가 쌓아온 임상과 학술 역량을 보여줄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교정 분야의 연구와 활발한 학술 활동으로 국내외의 주목과 저변 확대를 꾀하고 있는 이계형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장(여수 21세기치과교정과)을 만나 학회의 자세한 활동과 향후 추진방향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다.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 이계형 회장

 

Q.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에 대한 간략한 소개 부탁드린다.

대한디지털교정치과의사회(이하 KSDO)는 2018년 10월 교정학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던 3차원 디지털교정연구회와 대한디지털교정의사회가 통합되어 설립한 단체이다. 국내 뿐 아니라 전 세계 교정학계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고 있는 회원이 다수 포진된 학회로 주목받고 있다. 

KSDO는 성재현 명예교수(경북대교정과), 박영국 명예교수(경희대교정과), 경희문 명예교수(경북대교정과), 백철호 원장(새이치과교정과), 백승학 교수(서울대 교정과), 국윤아 명예교수(가톨릭대교정과), 이주영 원장(수원 플러스원치과교정과)이 고문으로 성상진 교수(서울아산병원 교정과)가 명예회장으로 활동을 하고 계신다.

회원 중 대한치과교정학회장을 역임하신 분이 4분이며, 백승학 대한치과교정학회장(이하 교정학회)을 비롯, 이계형 부회장, 최정호 총무이사, 김수정 학술이사, 임성훈 편집이사, 박기호 법제이사, 조진형 수련고시이사, 김영석 홍보이사, 김태관 사업이사, 정수봉 윤리이사, 양일형 교육이사, 김경아 이사, 안윤표 이사, 홍미희 보험위원장, 강승구 미래발전위원장 등 교정학회 현 임원진에서도 KSDO 회원들이 중책을 맡고 있다.

 

Q. KSDO를 이끌 회장님의 견해를 듣고 싶다.
우리 학회는 1대 회장 이주영(수원 플러스원치과교정과), 2대 성상진(서울아산병원 교정과교수) 회장님을 거쳐 제가 3대 회장으로 임기를 맡고 있다. 

학술단체란 회원들 사이 활발한 학술 교류가 이루어지는 장이다. 디지털이라는 새로운 진료환경에서 나아가기 위해 서로 활발한 교류를 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실제로 KSDO 집담회를 통해 direct 투명교정장치 제작용 레진이 세계 최초로 소개되었으며 이 발표 이후 많은 토론을 통해 발전의 토대를 이루었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전 세계에서 direct 투명교정장치 제작용 레진 분야에서 제일 앞서가는 김기범(세인트루이스 교정과) 교수, 곽춘(김해바른이치과교정과) 원장, 채화성(중앙대 광명병원 교정과) 교수 등이 KSDO 집담회를 통해 학술교류를 시작하였다.

또한, 3차원 디지털 데이터의 통합, 가상교합기 제작, 디지털 안정화 스플린트 제작과정 등 KSDO 집담회를 통해 발표해서 세계적인 연구결과로 이어진 사례들이 늘고있다. 이는 KSDO 라는 모임을 통해 여러 회원들이 활발한 학술적 교류에 기인한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회원들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전세계 디지털 교정을 리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우리 KSDO 학회의 임무라고 생각한다.

 

Q. 학회 현황과 활동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은
올해 4월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미국교정학회에 KSDO에서는 박영국 고문, 백승학 고문, 백철호 고문, 국윤아 고문, 이주영 고문을 비롯하여 이계형 회장, 김수정 총무이사, 김기범 교수(세인트루이스 교정과), 이기준 교수, 임성훈 교수, 정민호 원장, 이경민 교수 등 총 12분이 연자로 초대되어 강의하였다. 이는 KSDO가 이제 세계적인 교정의사들의 그룹임을 입증하는 것이며, 우리 KSDO의 실력을 전 세계에 마음껏 뽐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앞서가는 한국 교정학을 널리 알려 전세계 교정학자들을 교육하고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하는 것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치의학 분야를 보면 간혹 정밀성을 간과하고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이용했다는 점에만 의미를 두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이런 치과의사는 디지털치의학의 고수라기보다는 단지 얼리어답터라고 생각한다. 우리 KSDO의 장점은 단순히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밝은 회원 뿐만 아니라 아날로그 방법으로 세계최고수준의 교정임상을 보여주는 배성민(대구 배성민치과교정과), 배기선(부산 선부부치과교정과), 정민호(아너스치과교정과) 원장 등이 포진해 있어 진정한 digital transformation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연구하고 있다. 정확하고 간편하게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work-flow를 만들어서 전세계 치의학 발전을 위하는 것이 우리 KSDO가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생각한다.

 

Q. 특히 치과계에 공유하고 싶은 사항들
디지털기술의 발달로 업체들이 홈쇼핑이나 인터넷 광고를 통해 환자들에게 직접 투명교정장치나 코골이 장치 등을 판매하는 경우가 늘고, 식약청에 허가 받은 용도 이외로 장치를 제작하는 경우 역시 늘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이런 업체들이 환자들에게 직접 장치를 판매하는 것이 의료법 위반이라고 고발하니 치과의사를 끼는 편법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있어 치과의사가 초진만을 형식적으로 시행하는 방법으로 하는 경우 설명의무, 주의의무 등을 위반하여 치과의사 본인도 심각한 피해를 볼 수 있는 점을 널리 알리고 싶다. 이 부분에 대한 모니터링 및 법적 및 회원 홍보 등 대처를 위해 치과의사협회의 특별한 관심이 필요하다. 

 

Q. 향후 KSDO 학회에서 추진할 주요 사업 분야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시행하지 못했던 on-site KSDO Academy를 통해 회원간의 교류와 교육을 시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2023년 상반기에 문다날(교육이사/광주 용봉선이고운치과교정과) 원장, 지혁(진단분과이사/전주 미소아름치과) 원장, 성장원(셋업분과이사/대구 범어성치과) 원장으로부터 Dental Avatar, clear aligner therapy, digital IDBS에 관해 basic부터 advanced 내용까지 집중적으로 교육하였으며 이를 통해 많은 KSDO 회원이 된 첨단의 디지털 교정에 대해 학술적 성과를 공유하였다. 

KSDO의 위상과 설립 취지에 맞게 미래 대한민국 교정학을 이끌 교정과 전공의 대상 교육과정에도 그 역할을 하고자 올해부터 치밀하게 준비하여 내년에는 시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회원들의 활동과 회비 등 물심양면의 지원은 장차 대한민국 교정학의 발전을 위한 초석이 된다는 자부심을 갖고 있다. 

아울러 회원간 교류에 좀더 노력하여 3월 총회, 9월 학술대회 후 그리고 송년회를 통해 멀리서 바라만 보았던 존경하는 선배님들과 열심히 꾸준히 노력하는 후배들 사이의 교류의 장을 만들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많은 회원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


인터뷰를 마치며…
KSDO는 국내 학술 및 학회 단체 중 비교적 단기간내에 빠른 성장과 주목을 받은 학회로 평가된다.. 대다수 회원은 현재 교정학회와 디지털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활발한 임상과 학술 활동을 하고 있다. 이 같은 활동속에 KSDO가 출간한 학술서 역시 국내외 시장에서 디지털 교정분야에서 주목받는 중이다. 

그 동안 KSDO는 ‘3D 디지털 교정클리닉’, ‘최신디지털교정학 Contemporary Digital Orthodontics’, ‘교정학의 3D 진단과 치료계획’, ‘치과의사를 위한 DIY’ (이상 퀸테센스 출판사) 등 다양한 저술서 및 번역서를 학회에서 출간을 통해 디지털 교정치과의 발전과 임상 적용을 위한 아낌없는 학술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학회는 현재 올해안에 번역서 ‘Aligner Orthodontics and Orofacial Orthopedics’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 같은 학술서 출간 외에도 디지털 분야의 다양한 주제로 국내외 디지털 교정학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특히 9월 10일 개최될 학술대회는 임상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정확한 이해와 활용이 부족했던 3D digital data의 활용에 대한 강연이 펼쳐진다. Japan Digital Orthodontic Society 회장인 Dr. Eigo Mitsubayashi를 비롯하여 3D 교정의 선구자 조헌제 원장, 3D 심미치료의 대가 김종철 원장, 3D data integration 분야에서 탁월한 연구로 수많은 논문을 발표한 바 있는 이두형 교수, KSDO의 연구역량을 아낌없이 펼쳐 보일 최정호 원장, 배기선 원장, 이기준 교수를 연자로 초청해 한층 더 업그레이드된 내용으로 실용화된 버전의 소개와 함께 적용 증례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