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치주과학회(회장 최성호, 이하 치주과학회)가 지난 9일 ‘제1차 학술집담회 및 정기총회’를 서울대학교 치과병원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번 학술집담회에는 윤정호(전북대치전원 치주과학교실) 교수가 ‘Can we Really Regenerate the Periodontal Tissue: Feasibility of Cell-based Therapeutics’를 주제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치아유래 성체 줄기세포(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주조직재생 및 줄기세포 치료제의 임상적용 가능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줬다.
특히 이번 학술 강의에서는 줄기세포의 기본적인 특성 및 기초적인 배경 설명과 함께 현재의 줄기세포 연구 및 치료제 개발 동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이 전달됐으며, 치주조직 재생을 위한 다양한 이전의 연구결과들을 소개했다.
또한 윤 교수는 치주인대에서 유래한 치주인대 줄기세포를 이용해 수행한 여러 연구들의 결과물들을 정리해 발표했다.
윤 교수는 발표에서 이러한 치주인대 줄기세포의 면역학적 조절작용 및 치주조직 재생효과를 확인한 다양한 in vitro, in vivo 연구결과를 통해 치주인대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주조직 재생 세포치료제의 가능성을 제시해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치주과학회는 다음달 21~22일 ‘2017 춘계 학술대회’를 조선대학교 치과병원에서 개최한다.
최성호 회장은 “매년 전국의 학교를 돌아가며 치러지는 춘계학술대회가 이번에는 조선대학교에서 개최한다”면서 “올 하반기 제12회 APSP와 함께 개최되는 종합학술대회에 앞서 진행되는 학회의 큰 행사인 만큼 회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란다”고 당부했다.
치아유래줄기세포 가능성 제시
저작권자 © 덴탈아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