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5-01-07 22:15 (화)
임산부 구강관리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어떻게?
상태바
임산부 구강관리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어떻게?
  • 김민주, 김리예, 김희은, 박희수, 장은지 학생
  • 승인 2025.01.06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김민주, 김리예, 김희은, 박희수, 장은지 학생

 

임산부 구강건강 관리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임신성 치은염과 같은 구강질환은 조산, 저체중아 출산 등 태아의 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 보호를 위해 올바른 구강건강관리 방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2023년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은 제작한 「임산부와 영유아 구강건강관리 정보」 동영상을 제작·배포했다. 이 영상은 임산부가 알아야 할 구강건강 관리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며, 임신 단계별로 필요한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그림 1).

이처럼 정부는 임산부의 구강건강 실천 방법을 알리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이 실제로 현장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

 

그림 1.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임산부·영유아 구강건강관리. 2023.
그림 1. 보건복지부,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임산부·영유아 구강건강관리. 2023.

 

현장의 현실... 임산부 정보는 “여전히 부족”

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학생들은 강원도 원주시 내 상급종합병원, 산부인과, 치과,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여 임산부 대상 구강건강 정보 제공 현황을 살펴본 결과는 충격적이었다. 보건소를 제외한 모든 의료기관에서 임산부를 위한 구강건강 자료는 전무했다.

특히 상급종합병원과 산부인과는 응급 진료와 고위험 산모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임신기 구강관리에 대한 체계적 정보 제공이 부족했다. 치과 역시 일반 진료와 충치 치료에 집중된 탓에 임산부 맞춤형 구강건강 자료는 찾아볼 수 없었다(그림 2).

 

그림 2. 의료광고로 가득 찬 게시판의 모습, 임산부 구강건강 관련 정보는 찾아볼 수 없다. 촬영은 강원도 원주시보건소 게시판(11월 14일), 상급종합치과병원 대기실 안(11월 14일), 원주시 ○산부인과의원 대기실 안(11월 28일).
그림 2. 의료광고로 가득 찬 게시판의 모습, 임산부 구강건강 관련 정보는 찾아볼 수 없다. 촬영은 강원도 원주시보건소 게시판(2024년 11월 14일), 상급종합치과병원 대기실 안(2024년 11월 14일), 원주시 ○산부인과의원 대기실 안(2024년 11월 28일).

한편, 원주시 보건소는 임산부를 대상으로 구강건강관리 팜플렛을 제작·배포하고 있었다(그림 3).

 

그림 3. 강원도 원주시 보건소. 임신기 구강건강 관리 팜플렛
그림 3. 강원도 원주시 보건소. 임신기 구강건강 관리 팸플릿

해당 자료에는 ▲임신기 구강병의 위험성 ▲치아우식증 발생 원리 ▲치주병의 원인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 같은 정보는 이론적 설명에 그치고 있어, 임산부들이 실질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 구강건강관리 방법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치과에서의 임산부 구강건강 팜플렛은 왜 필요한가?

임산부의 구체적인 구강건강관리방법이 담긴 팜플렛의 제공은 보건소뿐만 아니라 치과에서도 요구된다. 치과는 구강건강을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기관으로, 임산부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치과에서는 임산부 맞춤형 팜플렛 제공을 통해 임신 단계별 구강 관리법, 올바른 양치법, 식습관 개선 방법 등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임산부 구강건강 팜플렛 제공과 함께 치과위생사를 통해 교육과 상담을 강화할 수 있다. 이러한 체계적 관리와 정보 제공은 임산부의 관리 실천력을 높이고, 임산부의 구강건강을 개선하고, 태아 건강을 보호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앞으로 임산부 구강건강 자료는 이렇게

이론적인 정보만 나열된 자료보다는, 임산부의 특수성을 반영한 실질적인 관리 방안을 제시하는 자료가 실천 행동을 유도하는 데 훨씬 효과적이다.

쉽게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는 자료의 적극적인 활용으로 임산부들이 올바른 구강관리 방법을 생활화한다면, 스스로 구강관리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이후 주기적인 관리 실천의 동기를 부여하며, 임신 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구강질환을 예방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태아의 건강 유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참고문헌   
1. “임신 전 미리 해야하는 구강검사[임산부와 영유아 구강건강관리 정보 1편].”유튜브 비디오, 5:42, 게시자“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23, 임신 전 미리 해야하는 구강검사[임산부와 영유아 구강관리 정보 1편]
2. 하정은. 임부의 치주염이 조산 및 저체중아 출산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학회지. 2016. 16(2):155-163.
3. 권준영, 김형주, 구한나. 임산부 구강건강 증진을 위한 국내외 중재연구 검토(2003-2023). 대한구강보건학회지. 2024.48(3):155-156.

 

 

김민주, 김리예, 김희은, 박희수, 장은지 학생
김민주, 김리예, 김희은, 박희수, 장은지 학생 arirang@dentalarirang.com 기자의 다른기사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