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까지의 치과 물리치료에 관한 연구는 논문으로는 많이 나왔지만 책으로는 『치과 물리치료의 실제』가 국내에서 최초 발간된 것으로 치과 물리치료와 보험 적용 등 꼭 필요한 임상 매뉴얼을 담았습니다”
전양현 교수는 오랫동안 경희의료원 만성구강안면통증센터장을 맡으면서 턱관절 장애환자를 진료해 온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담아 『치과 물리치료의 실제』를 출간했다.
전 교수는 “학생 때부터 정확하게 배운 적이 없는 개원의들이 많은 현실에서 이 책은 매뉴얼만 보면 그대로 치료를 할 수 있게끔 기본 원리와 구체적인 치료방법에 대해 정리했고, 개원의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만 골라서 임상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고 밝혔다.
특히 치과 물리치료의 종류를 소개한 부분에서는 사진에 매겨져 있는 순서대로 치료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돼 있어 처음 접하는 학생이나 개원의들의 이해를 도왔다.
또한 전 교수는 치과 물리치료에 대해 더욱 많은 학생, 개원의들과 공유하기 위해 비교적 구매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대학 자체 출판문화원에서 책을 출간했다.
그는 “원래 취지가 학생들의 교육용으로 만든 책이기 때문에 학교 출판원에서 출간하면서 질 좋은 책을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면서 “학생뿐만 아니라 개원의들에게 이 책이 턱관절 장애 치료의 길잡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덴탈아리랑이 추천하는 신간 『치과 물리치료의 실제』
물리치료 이론과 실행법 정리
신간도서 『치과 물리치료의 실제』는 전양현 교수가 10년 동안 턱관절 장애 환자를 진료해왔던 다양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이 책에는 △물리치료의 정의 △물리치료의 역사 △치과 물리치료의 종류 △그 외 적용 가능한 턱관절장애 물리치료로 나눠 기본 원리부터 역사, 구체적인 사용법까지 일목요연하게 정리했다.
특히 이 책의 백미는 치의학을 배우는 학생뿐만 아니라 개원의도 임상에서 매뉴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물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행 방법을 세부적인 사진과 함께 꼼꼼히 설명해준 것이다.
아울러 치과 물리치료 보험에 관한 내용을 추가하는 등 임상적인 부분을 더욱 심화 보완했으며, 책의 맨 마지막에는 부록으로 질병의 진단과 치료에 필수적인 최신의 각종 설문지와 초진기록지 양식을 실어 실제 병원이나 치과 진료실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