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7-17 22:01 (수)
[덴탈MBA] 데이터를 HR에 활용하기
상태바
[덴탈MBA] 데이터를 HR에 활용하기
  • 임은경 대표
  • 승인 2024.06.20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 데이터 분석과 경영전략 46
임은경 대표
WIZBEN 몽매니저

 

WIZBEN 몽매니저 임은경 대표
WIZBEN 몽매니저 임은경 대표

 

   데이터를 HR에 활용하기   

 

아마 개원 후 조금 바빠진다 싶으면 직원이 15인을 훌쩍 넘긴 상태일 것이다. 애초에 병원 급이었다면 100명 이상의 꽤 큰 조직이 된다.

이 정도의 인력을 관리하려면 인사담당자는 다양한 방식으로 노력을 기울여 직원에 대한 보상으로 만족도를 높이고, 성과가 낮은 직원이 따라올 수 있는 독려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오늘은 병원의 일상적인 업무 데이터를 어떻게 HR에 활용할 수 있는지 이야기해 보겠다.

HRA가 어떤 방식으로 사용되는 지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먼저 수집될 수 있는 데이터를 나열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근태 △상담 성과 △리콜 성과 △동료평가 △고객 평가 △교육(자기계발) 여부 등 다양한 데이터가 수집된다.

이 중 리콜 성과 측정에 활용하는 방법을 위주로 설명해 보겠다.

리콜 성과는 세가지 데이터로서 측정할 수 있다.

 

 

먼저 리콜 연락대상자가 파악되면 그 중 중요한 환자를 추려 연락하게 된다.

리콜 연락 수는 이 절대적인 연락 수치를 기록함으로써 직원 별 직무 수행의 빈도를 측정해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R&R에 맞는 업무를 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담당 직원의 리콜 수행 빈도가 낮다면 업무가 원활히 수행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R&R을 명확히 하거나, 직무를 수행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해결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리콜 내원수/리콜 연락수] 식을 통해 직원별 업무 효율을 측정할 수 있다.

효율이 너무 낮은 직원은 이를 더 올릴 수 있도록 CRM 교육을 진행하거나 더 적합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직무를 조정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상담 데이터는 앞으로 발생하게 될 미래의 매출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정보이다.

[리콜 내원 환자의 상담 금액/전체 상담 금액] 식을 통해 리콜 환자의 기대 매출을 비율로 나타내 볼 수 있다.

이는 병원 매출에서 리콜 환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즉각적으로 알 수 있는 지표가 되어 리콜에 더 힘을 싣거나 한정된 인적 자원을 다른 업무로 전환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해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