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미래를 제시한 단 2일간의 글로벌 미팅
Align Technology, Inc.의 자회사이자 선도적인 치과 CAD/CAM 소프트웨어 기업 exocad GmbH(이하 exocad)가 “배우고 연결하고 즐기자"를 슬로건으로 한 exocad insights 2022를 10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스페인 팔마 데 마요르카에서 개최했다.
격년제로 개최되는 exocad insights는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최신 경향을 선보이는 exocad의 최대 행사로 이번이 세 번째다. 이번 행사는 exocad가 초대한 40명의 글로벌 연자와 53개 파트너 기업들이 함께 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된 이 행사는 45개국 이상에서 온 700여명의 치과의사, 치과기공사 및 업계 파트너가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최신 강의 프로그램에 참석했다.
전체 프로그램은 업계 최고의 전문가와 exocad 소프트웨어 전문가가 연자로 나서 치과와 치과기공소 커뮤니티를 위한 심층 학습 세션이 펼쳐졌다.
이번 insights에 참석한 파트너 기업들은 유용한 팁과 요령 및 딥러닝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제시하는 세션도 준비해 치과 산업 분야의 대표 기업들도 다양한 플랫폼 서비스를 함께 선보여 exocad의 글로벌 네트워크 파워를 살펴볼 수 있는 자리가 됐다.
글로벌 소프트웨어의 트렌드는 이런 것!
행사의 첫 시작을 알린 exocad의 CCO인 Novica Savic은 “이 행사는 모처럼 대면 행사로 한 곳에서 고품질 네트워킹, 학습 및 실습 시연을 할 수 있는 뜻 깊은 자리로 우리가 속한 디지털 치과 시대에 대한 큰 영감을 제공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선언했다.
기조 연설에 나선 창업자이자 ceo인 Tillmann Steinbrecher는 “지난 십여년간 개방형 디지털 덴티스트리 설계를 추구해왔다. 협업과 개방(openness)이 손에 손을 거치며 표준 워크플로우로 자리 잡을수 있었다. 이처럼 표준화된 작업 공정은 더 높은 생산성을 창출한다. 이제 구강스캐너, 모델스캔, CBCT/X-ray, 임플란트 위치 선정, 사진, 구강카메라, NIRI 이미지, 페이스 스캔, 악골운동, 디지털 교정 등 모든 분야가 이 같은 오픈 기반의 워크플로우에서 더욱 더 자유롭고 생산성을 높이는 시대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새로운 Rijeka 3.1 출시와 exocad 소프트웨어 세션
Insights 2022에서는 exocad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DentalCAD, ChairsideCAD 및 exoplan과 새로운 Rijeka 3.1 릴리스 시리즈가 주인공으로 주목받았다.
exocad의 글로벌 애플리케이션 지원 및 교육 책임자인 MDT Michael Kohnen은 DentalCAD 3.1 Rijeka의 45가지 새로운 기능과 85가지 이상의 향상된 기능을 발표했다. 이어 exocad의 개방형 임플란트 계획 소프트웨어인 exoplan의 Rijeka 3.1 버전을 처음으로 소개하고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 안내와 디지털 워크플로우에 활용하는 방법을 시연했다.
exoplan 3.1 Rijeka 버전 미리 엿보기
exocad는 이 자리에서 조만간 공개할 exoplan 3.1 Rijeka의 새로운 기능들을 공개했다.
향후 출시될 exoplan 3.1 Rijeka 버전은 수술 프로토콜에 드릴 시퀀스가 포함되어 술자에게 보다 편리하게 수술 안내를 실시한다. 아울러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를 미리 살펴볼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며 3단계로 구성된 임플란트 포지셔닝과 보철 및 슬리브와 앵커핀도 1단계로 줄였다. 상,하악 동시 임플란트 설계도 가능하며 보다 편리한 가이드 제작을 위해 가이드 디자인용 메쉬 선택이 가능해 임플란트 가이드 수술에서 주목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연자들과 파트너 세션이 선보인 디지털 덴티스트리 향연
이번 행사는 exocad 주요 글로벌 연자를 포함, exocad의 파트너 기업들도 다양한 세션을 통해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환자를 위한 더 나은 심미 치료 결과를 얻고 훨씬 더 생산적으로 일하는 방법에 대한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했다.
특히 파트너 세션에서는 exocad insights 2022의 다이아몬드 파트너인 iTero외에 5개사 플래티넘 파트너인 AmannGirrbach, DOF, Ivoclar, Medit, Shining 3D와 골드 파트너인 imes-icore, Schutz Dental, Smart optics, SprintRay, vhf등이 오후 내내 5개의 세션 강의를 펼쳤다.
이번 세션중 국내 연자는 우창우 연세대 치과병원 기공실장이 연자로 참석, 3D face scan과 CBCT 데이터를 활용한 exocad 연동 등 한국의 디지털 덴티스트 적용 현황을 소개해 주목받았다.
연자진은 다양한 치의학 분야와 국적의 연자들로 구성되었다.
먼저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가 한 팀이 되어 강의를 펼친 브라질의 Dr. Guilherme Saavedra 교수와 스페인의 치과기공사인 MDT Waldo Zarco Nosti가 가상 계획에서 완성된 고품질 보철물에 이르기까지 디지털 치과의 작동 방식에 대한 질문과 답을 주고 받았다.
아울러 미국 연자로 Dr. Lori Trost가 나서 의치를 주제로 참가자들에게 영감을 주는 디지털 치료 개념을 발표했다.
영국은 치과기공사 Steven Campbell이 디지털 워크플로우 치과와 치과기공소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독일의 치과기공사인 Sascha Hein은 디지털 시대에 심미적으로 고품질의 수복물을 위해 올바른 치아 쉐이드를 안정적으로 결정하는 방법에 대한 귀중한 팁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의 대표연자로 DSD(스마일디자인)의 설립자인 브라질 Dr. Christian Coachman은 "디지털 시대의 치과-기공소 시너지"를 통해 예측 가능한 고품질 심미적 수복물을 생산하는 방법에 대한 영감을 치과의사와 치과기공사에게 제시했다.
특히 치과에서 환자 관리까지의 단계를 18가지로 분류하고 각 단계별 검증 과정을 통해 효율적인 치과와 치과기공사 그리고 환자를 위한 디지털 수복 워크플로우 시스템을 소개해 큰 주목을 받았다.
영국의 Dr. Gulshan Murgai는 exoplan을 사용한 임플란트 계획에 중점을 둔 환자 증례를 기반으로 한 디지털 워크플로우를 발표했다. 그는 즉각적인 수복과 무치악 수복과 함께 단일 치아 임플란트 치료 계획을 살펴봤다.
미국의 Dr. Diana Tadros는 임상 세션에서 심미성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치료 개념과 고도의 심미적 수복물에서 exocad의 Smile Creator의 역할 등을 설명했다.
디지털 CAD/CAM을 아우르는 파트너 전시회도 주목
exocad의 파트너 기업중 치과 재료, 장비 및 CAD/CAM 분야의 50개 이상의 최고 기업이 Insights 파트너 전시회에 참가해 각 기업별 최신 혁신을 선보였다.
Insights Diamond, Platinum 및 Gold 파트너는 총 14개의 특별 세션을 진행하여 참석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디지털 하드웨어와 연결된 exocad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응용에 대한 귀중한 아이디어를 공유했다.
한국에서는 RayFace를 선보인 레이, 구강스캐너 i700을 선보인 메디트, 5축 밀링머신을 세션과 부스로 선보인 DOF, 치아보철물 재료를 선보인 아이디덴탈등 국내 제조사가 파트너 부스로 참여했다.
이밖에도 독일, 스위스, 이탈리아, 스페인 등 유럽과 미국 기업들과 일부 중국 기업들도 파트너 부스를 구성해 전 세계 디지털 덴티스트리를 이끄는 파트너 기업들이 함께 했다.
이번 전시회 기간에는 3개의 새로운 DentalCAD Rijeka 3.1 기능 및 모듈이 출시되었다.
아울러 다양한 연동 기술과 서비스들이 선보였다. 이중 iTero NIRI 기술과 구강 내 카메라 이미지는 이제 수복물을 설계할 때 자동으로 가져오므로 치과기공사는 내부 및 외부 치아 구조를 시각화하고 한계선 추적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다.
새로운 xSnap 모듈은 정밀하게 실행되는 돌출, 측면 돌출 및 중간 돌출을 허용하는 구형 헤드를 특징으로 하는 프린팅 가능한 3D 교합 시스템이다.
그리고 이번 행사중 Ivoclar의 Ivotion Denture System은 고품질의 가철성 의치의 디지털 생산을 위한 디지털 워크플로우로 exocad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참석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미래는 디지털, 한국에 아시아 본부 구축
exocad는 이번 행사 기간중 개최된 기자간담회를 통해 개방형 소프트웨어 구조가 디지털 치과의 포괄적인 미래를 만드는 열쇠라고 밝혔다. 아울러 Insights 파트너들도 모든 프로세스가 디지털로 이동하고 있어 치과 산업의 전반적인 방향을 고찰하고 치과와 치과기공소의 디지털 전환을 수용하고 궁극적 목표인 보다 나은 환자 치료에 도달하는 데 디지털이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exocad는 올 11월 독일 다름슈타트에 새로운 첨단 기술 본사를 열 예정이다. 이는 증가하는 디지털 수요에 발맞춘 것으로 엑소캐드는 지난 5월 한국에 아시아태평양 본사를 열기도 했다.
엑소캐드는 아시아 본부를 한국으로 이전한 배경에 대해서는 한국의 많은 파트너와 리셀러들의 활발한 활동과 영향력과 함께 한국 내 유저들의 디지털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다양한 수요도 이전 배경이 되었다며 한국 시장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다.
exocad는 이번 이전으로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내 리셀러 및 사용자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더욱 포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Insights 2022는 exocad 전문가, 전략적 파트너 및 리셀러와 직접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는 반가운 기회를 제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빡빡한 일정임에도 알찬 강연 일정과 저녁 만찬과 라이브 음악으로 긴장을 푸는 기회를 가졌다. 아울러 exocad 티셔츠 판매를 통해 참석자들이 치과 비영리 단체를 지원하는 자선행사도 함께 진행했다.
exocad는 치과용 CAD/CAM 소프트웨어 업계의 선두주자로 디지털 덴티스트리의 영역을 확대중이다. 올 8월 기준 누적 exocad의 라이선스 판매 수량은 50,000개 이상 도달한 바 있다.
전 세계 유저들은 exocad의 DentalCAD, ChairsideCAD 및 exoplan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임플란트를 계획하며 기능적이고 전문적인 수복물을 제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