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2-20 17:36 (금)
[임상특강] Flapless Implantation
상태바
[임상특강] Flapless Implantation
  • 송일석 원장
  • 승인 2021.09.24 0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증례를 통해 알아보는 임플란트 식립의 A to Z ⑦

 

수술을 한다고 하면 누구나 절개와 봉합이 바로 떠오를 것이다. 절개 후 잇몸을 박리하고 필요한 시술을 한 다음에 봉합을 하여 예정된 술식을 마무리하게 된다. 환자에게 있어 이러한 수술은 사실 부담일 수 밖에 없고, 술자에게는 절개 부위의 치유가 수술 성공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게 된다.

만약 절개를 하지 않고 수술을 할 수 있다면 환자와 술자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무절개 수술이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할 수만 있다면 flapless implantation이 분명 장점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GBR이 필요한 증례에서 GBR 없이 flapless 수술을 한다거나, flap의 거상없이 blind 수술을 하게 됨으로 인해 임플란트를 정확한 위치에 식립할 수 없다면 임플란트의 장기간 안정적인 예후를 기대할 수 없다.

최근 수술 증례들을 생각해보면 healed ridge에서 부착치은이 충분하여 flapless implantation을 시도해볼만 증례는 거의 없었다. Healed ridge에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증례들은 부착치은을 1mm라도 보존해야 할만한 증례들이 대부분이었고, flap을 박리하여 임플란트를 식립 후 필요하면 루이버튼을 사용하여 부착치은을 최대한 보존하려 했었다. 그래서 필자의 flapless implantation은 대부분 발치 후 즉시 식립 증례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물론 잔존 치조골의 볼륨이 충분하고 부착치은도 충분한 healed ridge에서는 flapless implantation이 가능하다. 이 때에는 digital guide stent를 주로 활용하게 되는데 마지막 칼럼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이다.

협측 부종을 주소로 내원하여 CBCT 검사결과 근심치근의 수직파절로 진단되어 발치하게 된 증례이다<Fig 7a>. 대구치의 발치 후 즉시 식립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septum에서 고정을 얻기 때문에 발치시 septum이 손상되지 않도록 최대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Fig 7b>. 얇은 buccal plate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임플란트와 buccal plate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gap filling을 할 수 있도록 하면서 임플란트를 식립하였다<Fig 7c>. Flapless implantation은 blind technique이기 때문에 식립 깊이를 가늠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그래서 식립 후에는 x-ray를 촬영하여 적절한 깊이로 식립되었는지 확인을 하였고<Fig 7d>, 임플란트와 발치와 사이의 공간에 bone graft를 시행하였다<Fig 7e>. Flapless 수술이긴 하지만 봉합을 하여 graft한 뼈가 새지 않도록 하였다.<Fig 7f, 7g>


15번 치아의 통증을 주소로 내원하신 환자분이며<Fig 8a>, 치근단 사진 및 CBCT상에서 치근의 수직파절로 진단되어 발치하게 된 증례이다<Fig 8b>. 발치시 buccal plate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Fig 8c>, 식립 깊이를 확인하기 위해 periodontal probe를 이용하여 soft tissue의 두께를 측정하였다<Fig 8d>. 식립할 임플란트의 길이와 soft tissue의 두께를 더한 길이의 drill을 사용하였으며, sinus floor를 천공시킬 수 있는 상황이어서 sinus drill을 사용하였다<Fig 8e>. 대구치의 발치 후 즉시 식립은 septum에서 고정을 얻으면 되지만 소구치의 발치 후 즉시 식립은 구개측 벽에서 고정을 얻으면서 식립해야 하기 때문에 식립이 더욱 어렵고, 구개측 벽의 경사면에 drill이 밀리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Buccal plate와 임플란트 사이에 공간을 만들면서 임플란트를 식립하였고<Fig 8f>, CBCT 영상을 통해 임플란트의 위치와 식립 깊이를 확인하였다<Fig 8g>. 임플란트와 발치와 사이의 공간에 bone graft를 시행하고<Fig 8h>, collagen sheet를 이용하여 healing abutment 주변에 생긴 공간을 덮어주어 이식한 뼈가 새는 것을 방지하면서 혈병을 유지하여 상피화를 도모하였다<Fig 8i>. 그리고 봉합을 하여 덮어놓은 collagen sheet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주었다<Fig 8j>.

이처럼 flapless implantation은 최상의 치유를 도모하며 환자의 술후 통증도 줄이는 좋은 시술이지만 그것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임을 꼭 명심해야 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