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탭의 임상 업무를 확대하는 것은 오랫동안 논란의 대상이 돼왔다. 그러나 대부분 치과에서는 최소 몇 가지 작업을 위임하고 있다. 위임할 것을 결정할 때는 해당 부분을 연구하고 원하는 병원의 특성들도 고려해야 한다. 논리적인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어떤 과정 또는 단계가 직원에게 위임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결정한다.
2. 해당 지역의 법률적인 요인을 확인한다.
3. 위임된 각 과정의 재정적 영향을 고려한다.
4. 위임하기를 희망하는 단계를 정리한다.
5. 스탭과 위임 범위에 관해 상의하고 관심이 있는 직원을 배정한다.
6. 직원들에게 필요한 교육을 실시한다.
7. 병원 내에 각자의 역할을 확대, 통합해 병원이 어떻게 성장하는지를 살펴본다.
(미국) 개원가에서 임상 절차 위임하기
대부분 개원가에서는 역량 있는 스탭들에게 다음 두 가지 부문을 위임하고 있다. 만약 현재 위임하지 않고 있다면 위임을 고려해보라. 다음 두 가지 업무 범위의 경우, (미국) 치과에서는 일반적인 관례에서 위임이 일상적으로 진행되도록 제안하고자 한다.
CR 설문 조사에서 확인된 바와 같이, 적어도 응답자의 75%는 다음과 같은 업무를 일상적으로 또는 대부분의 시간에 위임하고 있다.
방사선 촬영 (93%)
불소 도포 (87%)
환자 교육 (84%)
예방 처치 내원 (79%)
스케일링과 치근활택술 (79%)
자가 미백 (79%)
알지네이트 인상 (78%)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과정 역시 응답자의 50%에서 74%까지가 위임하는 것으로 보고됐다.
혈압 테스트 (71%)
진단 내원을 위한 진단 검사 수집 (64%)
실런트 도포 (61%)
치아의 치관 폴리싱 (59%)
스포츠 마우스가드 (59%)
잉여 시멘트 제거 (55%)
사진촬영 (54%)
임시 수복물 제거 (53%)
임시 수복물 (52%)
상기 업무들은 실제 이들 업무가 진행되는 대부분의 개원가에서는 위임이 이뤄지는 것이 분명하다.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절차들은 크게 위임되지 않는 것들이다.
퍼센트(%)로 표시된 부분은 일상적으로 또는 대부분 시간에 위임하는 비율을 나타내고 있다. 이 과정들은 임상팀의 특성 및 잠재적 능력에 적합한지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이들 일부를 원내에서 위임 범위에 포함시킬 수 있다면 원내 서비스, 생산성 및 매출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다.
교합 스플린트 (30%) : 환자의 약 1/3이 이갈이나 이악물기 증상을 갖고 있다. 적절히 교육하면 대부분은 교합 스플린트를 수용한다.
국소마취 전달 (14%) : 미국에서는 거의 모든 주에서 합법화됐다. 이 과정은 시간이 많이 절약된다. 잘 교육받은 스탭은 매우 유능해질 수 있다.
치주 항생제 (38%) : 두 독소 사이클린 염산염과 같은 전신계 항생제 또는 Arestin(염산 미노사이클린)과 같은 치주낭 충전제 등은 환자에게 치주질환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치료를 받아들이도록 한다.
수복물 장착 (6%) : 미국의 거의 모든 주에서는 일부 주를 제외하고 수복물 장착을 비 치과의사가 하지 못하게 돼 있다.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위임이 가능한 경우, 해당 절차에 대한 의사의 고려가 필요하다.
코골이/수면 무호흡 장치(13%) : 이 분야는 치과의사, 공인 수면의사 및 치과기공사 등 3인의 팀 역량이 필요하다. 치과의사는 적절한 교육을 통해 환자의 삶을 변화시키는 이들의 임상과정을 즐길 수 있다.
크라운 시적 (31%) : 적절하게 교육받은 스탭은 치과의사가 크라운을 장착하기 전에 크라운을 살펴보고 적합도, 접촉성, 교합면 색과 형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위임하면 크라운 당 미국기준 평균 10~15분을 절약하며, 월 기준으로는 평균 20개가 된다.
치아표면의 탈감작 (45%) : 이런 일반적인 과정은 직원이 Kuraray의 ‘TEETHMATE’ 같은 재료를 사용해 쉽게 수행할 수 있다. 환자는 이런 과정에 대해 고마움을 느낀다.
사진촬영 (54%) : 임상 사진을 제작해 환자 교육을 최적화할 수 있다. 사진 촬영을 좋아하는 스탭들과 이들의 사진 촬영으로 환자의 치료 동의율을 높일 수 있다.
디지털 스캔 (19%) : 스캐닝 개념이 확장됨에 따라 이 과정 역시 확대되고 있다. 데이터에 따르면 현재 치과기공소로 전송되는 인상 중 약 10%가 치과에서 스캔된 데이터이다. 이 부분은 스탭들에게 위임한 좋은 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