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곡강도와 파절강도 ‘Up’
3M ESPE의 ‘LAVA ™ Ultimate(이하 얼티메이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얼티메이트는 기존 세라믹보다 탄성이 높고 심미성이 탁월해 보철물 제작 시 가장 각광받고 있는 소재를 채택한 하이브리드 세라믹.
얼티메이트는 3M이 독자적인 기술로 zirconia와 Slica, resin을 초밀립자 형태로 변환시켜 결합해 만든 블록이다. 미세한 입자로 구성돼 입자끼리의 높은 연계성으로 인해 굴곡강도와 파절강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특히 수복물을 밀링할 때 최소 두께인 1mm보다 얇게 밀링할 수 있으며 밀링 실패율이 낮아 시술 시 술자의 스트레스를 줄였다.
인레이, 온레이를 비롯한 다양한 보철물에 적용할 수 있고 콤포지트로 Add-on이 가능해 리메이크율이 낮은 것도 장점이다.
다양한 색상과 투명도를 구비해 환자의 자연치와 가장 흡사한 보철물을 만들 수 있다. 또한 Nano Ceramic으로 구성이 치밀해 착색과 변색 저항성이 매우 높고 플라그 저항성 또한 높아 플라그 침착을 막는데 유리하다.
3M 관계자는 “치과용 CAD/CAM을 이용해 빠른 시간 안에 보철물을 제작할 수 있어 원데이 보철치료가 가능하다”며 “체어타임이 짧아 시술자와 환자 모두 만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얼티메이트는 품질보증서를 제공하고 있다”면서 “다년간의 임상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덴탈아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