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2-20 17:36 (금)
[메가젠 유저인터뷰] 울산 굿모닝문수치과 정제형 원장
상태바
[메가젠 유저인터뷰] 울산 굿모닝문수치과 정제형 원장
  • 이상연 기자
  • 승인 2022.11.04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이드 원내 제작, ‘R2 체어사이드 솔루션’으로”

디지털화의 물결이 거스를 수 없는 파고(波高)로써 치과계에 들이닥치고 있다. 이 물결이 깊이 스며들고 있는 곳이 바로 개원가다. 환자들의 보다 신속‧정확한 진료 요구에 더해 개원가의 전보다 편리한 진료로의 추구가 맞물리면서, 적잖은 디지털 장비들이 상당수의 치과병‧의원으로 급속도로 퍼져나갔다. 이어 개원가에서는 이러한 의문이 형성됐다.

“이처럼 편리하고 유용한 디지털 장비를 원내 환경에 맞춰 한 번에 제공받을 순 없을까?”

울산고속도로의 종점인 신복로터리가 위치한 울산 남구 무거동. 이 동네 한 건물에 굿모닝문수치과가 자리했다. 이곳에서 환자들을 진료중인 정제형 원장은 국민질환으로 일컬어지는 치주질환 치료를 중점으로, 발치 시술과 그 후 부가적으로 따라올 수 있는 임플란트 시술 등으로 환자와 만나고 있다.

정 원장은 “치료 그 자체도 매우 중요하나, 술자는 치료 후 유지관리에서도 담당해야 할 부분이 크다고 생각한다”는 지론과 함께 “고령화 시대를 살아가는 환자들이 부디 더 좋은 구강 상태를 갖고 살 수 있도록 평생 주치의 개념으로 치료해드릴 수 있으면 좋겠다는 것이 제 희망이자 목표이며 포부”라는 진료 철학도 공개했다.

이러한 철학을 밝힌 그가 최근 진료에 적용, 그 편리성을 톡톡히 체감중인 것이 있다. 바로 메가젠임플란트(대표 박광범, 이하 메가젠)가 지난 2020년 출시한 ‘R2 체어사이드 솔루션’이다.

‘R2 체어사이드 솔루션’은 구강스캐너와 Planning S/W(R2Gate), Dental CAD S/W(R2CAD), 밀링기(BX5), 3D프린터(Meg Printer 2Q)로 구성된다. ‘솔루션’이란 명칭 그대로, 메가젠이 제공하는 각 솔루션을 통해 서지컬 가이드, 맞춤형 지대주, 임시 크라운, 세미 파이널 크라운 등을 제작할 수 있다.

현재 정제형 원장은 ‘R2 체어사이드 솔루션’의 구강스캐너 ‘CS3600’, 3D 프린터 ‘Meg Printer 2’, CBCT, ‘R2 GATE’ 소프트웨어(S/W) 등을 십분 활용해 가이드 수술을 실시하고 있다면서, “‘R2 체어사이드 솔루션’ 장비들이 없을 때는 생각하기도 싫을 정도”라며 만족감을 숨기지 않았다.

이어 그는 ‘R2 체어사이드 솔루션’을 임상에 적용하며 느낀 장점 4가지를 차례로 짚었다. 먼저 메가젠이 ‘R2 GATE’ S/W에 대한 자체 솔루션을 보유한 점을 꼽았다. 이는 업체의 지속적인 S/W 업데이트는 물론 사용자가 원할 때 업데이트를 가능케 하며, 만약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업체의 적절한 서포트를 기대할 수 있어 안심 된다는 것.

가이드 시스템을 원내에서 제작할 수 있다는 점도 언급했다. 정 원장에 따르면 가이드 시스템 등장 초기, 원내 제작 시스템이 없어 치과에서 구강스캔을 해 (치과기공소에)보내더라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곤 했다. 따라서 ‘가이드 시스템의 원내 제작’이 가능한 점은 큰 장점이 된다고.

또 이러한 장점은 술자가 자유롭게 가이드 제작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배경이 된다. 이에 대해 정 원장은 “급하면 당일 수술도 가능한 ‘원데이 임플란트’를 편하게 진행할 수 있어 만족스러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메가젠에 따르면, ‘R2 체어사이드 솔루션’은 환자가 오전 방문 시 구강스캐너로 진단해 오후에 템포러리 크라운이나 지르코니아를 이용한 세미크라운까지 제작 가능하다. 특히 3D 프린터로 임시 크라운을 제작하는 Simple Solution의 경우 밀링머신으로 세미 파이널 크라운을 제작하는 토탈 솔루션보다 1시간가량 시간이 절약된다고 한다.

이러한 제작과정이 체어 사이드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시간 절감과 더불어 손쉽게 디지털 치과 구축이 가능하다는 것이 업체 측 설명이다.

게다가 “‘R2 GATE’ 시스템은 타사 제품까지 호환된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라는 정 원장은 “오직 가이드만 사용하고 싶은 치과에서도 매우 유용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 장점으로 신속한 사후관리 서비스를 언급하며 “메가젠의 S/W 관리는 매우 신속해 불만이 없을 정도”라면서 “덕분에 만족하며 잘 쓰고 있다”고 웃어 보였다. 아울러 이러한 특장점을 갖춘 ‘R2 체어사이드 솔루션’을 다른 치과에서도 사용해 자신이 경험했던 만족감을 함께 느끼길 바랐다.

“저는 임플란트 치료 후 결과에 대한 책임은 술자가 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제가 치료 후 환자분들로부터 좋지 않은 평가를 받는다면 그것은 엄청난 스트레스겠죠. 이러한 부분에 대한 염려를 ‘R2 체어사이드 솔루션’이 대폭 다운시켜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다른 원장님들도 느끼시길 바랍니다. 임플란트 치료를 잘 해놓은 뒤 생겨날지도 모를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자는 차원에서 말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
신기술 신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