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아리랑은 CCO시스템을 개발한 Dr.Antonino G.Secchi의 특별임상시리즈 1, 2, 3장과 임상케이스를 게재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Sentalloy Coil 작용
앞서 지적했듯이, Sentalloy Coils은 100gr(파란 점), 150gr(노란 점), 그리고 200gr(빨간 점)등의 다른 강도로 출시되어 있다. 이들 코일은 작용량(Activation Amount)이나 코일을 늘인 길이와는 관계없이 동일한 힘을 전달한다. CCO 역학에서, 서지칼 후크(Surgical Hook)는 Sentalloy 코일이 결합된 견치의 원심이 구부려있다(Crimped). 코일의 다른 한쪽 끝은 제1대구치 또는 제2대구치의 엘라스틱 후크와 연결된다(그림 3A-3B). 즉, 필요한 앵커리지에 따라 구치 선택이 달려있다. 만약 서지칼 우크가 없다면, Sentalloy 코일이 견치의 후크나 소구치의 브라켓에 연결할 수 있다. 이런 상황은 6전치 또는 8개 전치들을 엘라스틱형 체인이나 스테인레스스틸 리게이쳐로 묶어 하나의 집합체로 작용할 수 있도록 묶어줄 필요가 있다(그림 4A-4B).
■미디움 앵커리지(Medium Anchorage)
이것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앵커리지 상황이다. 미디움 앵커리지의 의미는 잔존 공간이 상반되게 닫힌 경우이다. 이런 상황에서는 0.019×0.025-inch SS 와이어를 사용한다. 이런 앵커리지를 위한 Sentalloy 코일의 작용은 종종 제1대구치의 엘라스틱 후크까지 필요로 하게 된다(그림 5A-5B). 그러나 제2대구치부터는 케이스의 진행에 따라 이를 시행할 수 있다.
골과 어태치먼트 장치는 모든 환자들에게 동일한 것은 아니므로 Closing 역학에 대한 반응은 케이스마다 달라질 수 있다. 매 내원시마다 필요한 작용 변화들이 어떤가를 평가할 수 있도록 Overbite/Overjet의 임상 검진, 견치와 대구치간 관계, 그리고 안모의 심미성 등에 대한 임상 검진을 실시해야 한다. Sentalloy Coil 관리는 그 자체로 쉬운 절차이므로 추가적인 체어타임을 최소화시켜주게 된다. 이때, 환자에게는 밤에 3/16" 4oz Class II 엘라스틱을 장착할 것을 요청한다.
■최대 앵커리지(Maximum Anchorage)
최대 앵커리지 상황에서 레벨링과 배열후의 대부분의 잔존 공간은 전치가 원심으로 이동하면서 닫혀진다. 우리는 0.019×0.025-inch SS 와이어를 사용했다. Sentalloy 코일은 제2대구치로부터 작용된다(그림 6a-b). 또한 이때 우리는 환자에게 필요하다면 낮뿐 아니라 밤에도 3/16" 4 oz 또는 6 oz Class II 엘라스틱을 장착하도록 요청한다. 비록 흔하게 필요하지는 않지만, TPB, TADs, HG 같은 장치를 구치 앵커리지를 강화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다.
■최소 앵커리지(Minimum Anchorage)
최소 앵커리지 상황에서는 구치들은 잔존 발치공간을 폐쇄하기 위해 근심측으로 이동한다. 0.021×0.025-inch SS 와이어를 사용하면 이런 종류의 이동에 효과적이다. 이 와이어는 상악 절치의 협측 치관 토크와 상,하악 견치의 근심 팁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욱 중요한 점은 이 와이어의 강도로 인해 교합평면의 붕괴를 막아줄 수 있다. 이는 하악 아치에서 전형적으로 볼 수 있다. 즉, 대구치들이 근심/전방위로 이동할 때 Spee커브는 깊어지고 절치 팁은 뒤로 가며, 대구치 팁은 근심으로, 그리고 측방 Open Bite는 더 발달하게 된다. 모든 종류의 라운드 와이어나 플렉서블한 와이어 모두 충분히 강직성이 없어 대구치를 당길때 교합평면의 붕괴를 극복하지 못한다. Sentalloy코일의 작용은 최소 앵커리지 상황에서 제1대구치의 엘라스틱 후크에서부터 실시되어야 한다(그림 7A-7B). 상기해보면, 대구치 튜브는 슬라이딩에 매우 낮은(심지어 대부분의 패시브 브라켓보다도 더 낮은) 저항성을 갖는 본질적으로 패시브한 어태치먼트이다. 따라서 대구치의 슬라이딩과 조절은 0.021×0.025-inch SS와이어같이 큰 SS와이어를 사용할 때 모두 가능하다. 제1대구치가 원하는 위치로 근심/전방 이동이 된 후, 제2대구치는 순차적으로 작용하여 근심/전방으로 이동한다. 제2대구치가 제1대구치와 같이 근심/전방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대부분은 이것이 필요하지 않다. 제1대구치와 제2대구치 간의 남아있는 잔존공간은 매우 작아서 엘라스틱 체인으로 쉽게 폐쇄시킬 수 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환자에게 밤에 3/16" 4 oz Class II 엘라스틱을 짧게 착용토록 요청한다.
요약하면, 앵커리지 요건과 관리에 대한 이해는 특히, 발치 케이스에서는 가장 중요하다. VTO를 완료하는 것은 특정 케이스를 위한 특정 앵커리지 요건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앵커리지 요건은 최소, 미디엄(가장 많음), 최대로 분류할 수 있다. 이들 세 가지 앵커리지 종류는 Sentalloy코일과 구부릴수 있는 후크(Crimpable Hooks)같은 특정한 아치와이어와 보조장치들의 사용을 필요로 한다. 발치공간을 폐쇄하기 전에 1단계의 모든 목적들을 이루어야한다는 점을 기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CCO 시스템은 발치 케이스의 공간 폐쇄는 물론 앵커리지 요건을 관리하는 간단하면서도 정확하고 예측가능한 프로토콜을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