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통 교정학 진수 나눴다
이번 학술대회는 서울지부(지부장 강규석)의 주최로 진행됐으며, 교정 임상의 흐름을 짚어주고, 회원들의 증례를 살피며, 치료 치험례를 살펴볼 수 있도록 강연을 구성했다.
강규석 지부장은 “전국의 지부에서 교정임상에 관련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면서 “회원들이 일 년간 경험한 임상케이스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고 나의 임상과정을 살펴보고 비교 및 토론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내며, 연자들의 증례를 통해 올바른 교정술식을 배웠길 바란다”고 전했다.
학술대회 행사장에서는 KORI에서만 볼 수 있는 테이블클리닉 ‘치료증례 둘러보기’ 시간을 마련했고, 모든 회원들의 석고 케이스와 서면 증례발표를 통해 트위드 코스에서 회원들이 배운 과정과 임상적용케이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먼저 정기섭(구미원호치과, 76기) 원장의 ‘혼합치열기 3급 부정교합의 치험례’를 주제로 ‘Face Mask’ 사용에 대해서 설명하고 치료증례를 설명했다.
김상운(W치과, 76기) 원장은 ‘T-Scan III를 이용한 교합, 교정치료’를 주제로 교합치료과정과 T-Scan의 활용법에 대한 강의를 펼쳤다.
이어 강릉지부 회원들인 조진세(연세가족사랑치과, 82기) 원장이 ‘악교정 수술환자의 진단과 치료계획’, 이재민(이재민치과, 82기) 원장이 ‘C-Ⅲ 악교정 환자의 치험례’를, 최근호(원흥본치과, 82기) 원장이 ‘악교정수술에 대하여’를 주제로 각 연자들은 치료계획부터 수술과정과 후처치를 증례로 선보였다.
이민정(원플로스치과, 86기) 원장이 ‘Class I Bimaxillary with High Angle case’를 주제로 강연하고, 오진형(희망을심는치과, 80기) 원장의 ‘C-II Malocclusion with crowding’를 주제로 한 강연을 통해 트위드 코스의 진수를 알려줬다.
경남지부의 하해근(마산서울미치과, 39기) 원장은 ‘Severe lip prutrusion high angle adult MIA’를 주제로 트위드 테크닉과 Microimplant를 이용한 6증례를 보이며, 많은 안모변화의 성공사례를 강의해 회원들의 좋은 반응을 얻었다.
과거 트위드 코스로 KORI와 인연을 맺어 특별연자로 초청된 국윤아(가톨릭대 서울성모병원 치과교정과) 교수는 ‘다양한 증례로 보는 Palatal anchorage plate의 핫 트렌드’를 주제로 Palatal anchorage를 이용한 많은 치료증례와 최근 교정 흐름을 짚어줬다.
아울러 KORI는 내년 2월 28일 인천 하얏트리젠시호텔에서 ‘제40차 초청강연회 및 정기대의원 총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덴탈아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