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아아끼기운동본부, 대전세종충청 지역주민 대상 SOOD칫솔질 교육
건보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 주최 문화행사서 올바른 구강관리법 통해 치주질환 예방 및 구강건강 향상 도모
자연치아아끼기운동본부(대표 박규태, 이하 운동본부)는 지난 10월 4일 국민건강보험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가 국립 세종 수목원에서 주최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함께하는 완벽한 하루’ 문화행사에서 지역주민과 수목원 관람객을 대상으로 올바른 구강건강을 위한 SOOD칫솔질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지난 7월 26일 보령머드축제에서 진행한 구강건강관리(SOOD칫솔질 교육) 이후 두 번째 협업이다. 2024년 4월 운동본부의 박창진 사무총장이 직접 지역본부를 방문하여 직원들을 대상으로 강의와 실습을 진행한 이후 그 성과가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적극적으로 추진됐으며, 실질적인 지역주민의 구강건강증진을 위한 의미 있는 활동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교육을 진행한 4명의 치과위생사들은 모두 SOOD 강사자격증 소유자로, 현장에서 300여 명의 지역주민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칫솔질을 교육하고 실습을 진행했다.
행사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올바른 칫솔질 방법인 SOOD를 알게 되어 큰 도움이 되었으며 특히 현장에서 열정적으로 실습까지 진행해 준 치과위생사 선생님들에게 감사하다”라고 전하는 등 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정수 국민건강보험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장은 “지역 주민들의 올바른 구강관리법 전파로 치주질환 예방 및 구강건강 향상 도모에 기여한 행사였다”라고 말했다.
한편, 자연치아아끼기운동본부는 2006년 국민의 구강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고취시키고 사회, 제도적 환경을 개선해 치과의사가 전문인으로서 국민들과 함께 하는 의료환경을 구축하고자 설립된 단체로 지속적인 대국민 홍보와 교육 그리고 치과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윤리와 가치관 확립에 힘써 왔다. 2022년부터 더욱 적극적인 사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한국SOOD교육협회와 함께 학교구강보건교육과 국군구강보건교육 그리고 국민건강보험공단과의 협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