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MBA] 치과도 성심당처럼 성과데이터로 마케팅하는 방법
치과의 데이터 분석과 경영전략 임은경 WIZBEN 몽매니저 대표
치과의 데이터 분석과 경영전략법
얼마 전 세미나를 위해 대전에 방문했었다.
일정을 마치고 KTX를 타기 위해 대전역에 도착했을 때 유독 한 매장에 사람들이 길게 줄을 서고 있었다. 그 유명한 대전의 성심당이었다.
대전까지 왔는데 빵을 사가야겠다는 생각에 줄을 서서 기다리는데, 한쪽 벽면의 숫자들이 눈에 들어왔다.
지금까지 성심당의 역사와 빵을 만들기 위해 그동안 얼만큼의 재료들이 사용됐는지, 그동안 성심당의 빵이 얼마나 판매되었는지, 그 양이 대전 시민이 일인당 얼만큼에 해당되는지를 수치화한 데이터였다.
많은 사람들이 이 빵을 먹었고, 그만큼 맛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저절로 들었다.
치과도 성심당처럼 우리들의 성과를 데이터로 수치화해서 마케팅에 적용시킬 수 있을까?
성과 데이터의 수치화는 단순히 숫자를 나열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진다. 환자들에게 우리의 숫자를 보여줌으로 증명하기 힘든 신뢰, 품질, 그리고 경험을 보여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치과의 성과를 데이터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환자 만족도와 성공 사례 데이터화
치과 치료 후 환자의 만족도 설문을 실행하고 기간별로 조사 결과를 환자들에게 공개한다. 우리 병원을 찾은 환자들이 어떤 부분에 가장 만족하는지를 객관적으로 알릴 수 있다.
2. 치료 통계의 투명한 공개
환자 수, 재방문율, 소개율 등의 통계를 기간별로 작업해 알릴 수 있다. 우리 병원에 환자들이 얼마나 찾아오는지, 한 번 온 환자들이 얼만큼의 비율로 다시 찾아오는지, 우리 병원에 만족해 소개를 해주는 비율이 얼만큼 되는지를 알림으로써 환자들에게 우리 병원에 대한 신뢰감을 높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3. 교육적 콘텐츠와 결합
치과 질환 예방과 관리에 대한 교육적 콘텐츠를 환자들에게 제공하면서, 우리의 치료 성과 데이터를 함께 제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내 구강질환 중 가장 많은 유병률을 차지하는 것 중 하나는 치주 질환이며 우리 병원에서 얼마나 원활한 치주치료가 진행되고 있는지와 치료 후 관리방법에 대한 교육 콘텐츠를 환자들에게 제공한다면 좀 더 신뢰감 있는 콘텐츠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4. 치료 횟수, 성공률, 실패율
특정 치료를 얼마나 많이 진행하는지, 특정 치료에 대한 성공률이나 0%에 수렴하는 실패율을 강조하는 데이터를 알리는 것도 좋다.
이런 데이터를 대기실에 비치해 기간에 따라 업로드하면 잠재 환자들에게 치과 선택의 중요한 기준을 제공할 수 있다.
성과 데이터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것은 치과의 가치를 높이고, 환자들에게 우리의 서비스가 얼마나 우수한지를 보여주는 강력한 도구이다. 성심당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의 성과를 데이터화하여 마케팅에 적용함으로써, 우리는 환자들에게 우리의 서비스가 얼마나 가치 있는지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