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특강] POAAT 미래치과 임상 32 Periodontal considerations in implant dentistry(III)
이승호 교수의 POAAT 미래치과 임상 32 Periodontal considerations in implant dentistry (Ⅲ)
순차적이면서 전문적인 치주치료를 통하여 치주질환을 조절하지 않고 성급히 무리하게 임플란트 치료로 진행한다면 생물학적 골 유착실패의 가능성은 높아질 것입니다.
결국에 골 유착의 실패로 이어지게 되므로 Deep pocket 존재를 확인하면 적절하게 치주학적으로 치료를 하고 Intra-bony defect가 있으면 반드시 Osseous surgery를 고려해야 합니다.
구강 안에는 약 550가지 이상의 다양한 세균들이 살고 있는 환경이며 환자의 Daily home-care가 완벽에 가깝고 우수하더라도 문제가 될 수 있는 세균들을 Red complex 즉 우리 잇몸 깊은 치주 낭에서 산소가 필요없이 사는 그람 음성 균이 문제인데, 이 세균들은 직접 치주결합조직을 파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중 정도 이상의 치주염에서는 깊은 치주 낭 그리고 치아지지 골 내 낭의 존재가 문제라는 것입니다.
치주임상에서는 Osseous surgery라고 하면 Resection(subtractive) 혹은 Regeneration(Additive)의 2가지 방향으로 고려합니다.
우선 Resection(subtractive) surgery는 Osseoplasty로 접근할 것인지 아니면 Ostectomy로 해결할 것인지를 결정해야합니다.
Regeneration(Additive) surgery는 GTR수술방법을 비롯하여 다양한 grafting 수술방법과 기술이 있습니다. 그리고 치주파괴 복잡한 경우라면 Resection(subtractive) 혹은 Regene-ration(Additive) 이들 다양한 여러 수술 방법들을 복합적으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