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의료정책연구원, ‘2022 한국치과의료연감’ 발간
올해 10번째 치과계 연감 발간···치과계 통계적 기초자료 구축
치과의료 재정, 자원, 산업, 정책 등 치과계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10번째 한국치과의료연감이 발간됐다.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원장 박영채, 이하 정책연구원)이 21일 ‘2022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계의 통계적 기초자료를 구축해, 정부·국회·유관단체 등 정책 관계자에게 치과계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발간된다.
올해 연감은 이전 년도와 동일하게 치과의료 재정, 자원, 산업, 정책 등 주요 지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으로 표현하고, 수집 가능한 모든 연도의 자료를 포함했다. 또 올해 발표한 자료의 업데이트와 더불어 치과계 주요단체 추가, 표의 형태 변화 등 사소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검토하여 보완했다.
박영채 정책연구원장은 “10번째 연감이 발행되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다”며 말문을 연 뒤 “자문회의를 통해 그동안 연감이 여러 부분에서 활용되고 있음을 확인했다. 앞으로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를 정책연구원에서 구축해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의석 부원장은 “연감 발행에 수고해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꾸준히 축적되는 자료들이 치과계에 좋은 방향이 될 수 있도록 많이 활용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국환 연구조정실장은 “급격한 사회변화로 정체되는 지표도 있고 급변하는 지표도 나타난다”며 “연감은 이러한 지표의 변화를 파악하고 원인과 개선방안을 탐색하기 위한 소중한 자료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2022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www.hpikda.or.kr)에서 PDF 및 Excel 파일로 다운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