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덴탈 MBA] 직원 채용 면접 시 어떤 질문을 할까?
치과 실전 관리 시스템
새로운 직원의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할까?
얼마 전 치과를 확장하고 신입 직원 면접을 보면서 “선생님은 치과에서 얼마나 근무하셨을까요?" 하고 물었다.
왜 궁금했을까? 직원의 연차를 물어보는 이유는 무엇일까?
직무에 대한 기대감과 비슷한 시대에 살아가는 공감대를 찾고 싶은 것일까?
높은 연차에 경력 직원이 치과에 들어오면 업무에 대한 기대감을 많이 가지게 되며 사람이 살아오는 동안에 경험하는 상황 대처 능력, 상호 관계의 유연함과 친근감을 기대하며 물어보게 된다.
치과에서 근무한 시간을 물어보는 것은 또 다른 의미였던 것 같다.
”당신이 직장을 다닌 시간이 얼마인지 보다는 가지고 있는 커리어가 어떤 것이고 어느 정도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어요?“에 대한 수준을 알고 싶어서 던진 질문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그러면 치과에서 바라는 인재상을 찾기 위한 면접에서 어떤 질문을 하면 좋을까?
1. 면접 질문지를 준비하자.
기존의 면접은 전공이나 사회 경험. 치과 경력을 지원서로 보고 기본적인 자질을 파악하고 추상적인 질문을 통해 면접관의 주관적인 의견과 견해로 판단하였다고 하면 기본적인 자질과 치과에서 필요로 임상 역량을 체크할 수 있는 입사질문지를 작성하고 기록하여 객관적 근거로 만들어 보자
2. 질문 영역을 정하자.
치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상은 치과의 환경적, 물리적 요인,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역량을 알아내고 탐색할 수 있는 질문의 영역을 설정할 필요하다.
신입 직원은 기본적인 조건 및 전공에 관련된 이력이나 고객 서비스 정신과 직업에 대한 가치관과 열정 및 기존의 성공한 경험과 대인관계 및 자기 계발 등 미래 행동에 미치는 기본적인 자질을 평가하는 질문을 범위로 정한다.
경력 직원은 경력의 흐름에서 어떠한 직무를 경험하고 직급에 관련된 학술적 지식 및 경험 관련된 역량 발휘 유무 여부, 이직의 이유와 주기 및 커리어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부분을 구체적으로 진술할 수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내용으로 질문의 영역을 정한다.
3. 채용 면접 평가표를 작성하자.
질문 영역을 바탕으로 하여 치과에 필요로 하는 학문적 지식 및 임상적 지식 및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채용 면접 평가 항목을 만들어 평가지를 작성한다.
면접관은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고 개인적인 의견보다는 지원자의 대화 내용에 집중하고 긍정적인 경험과 실패한 경험사례를 통하여 관찰된 행동이나 언급한 내용으로 근거를 확보하고 기록 후 결정한다.
치과는 과거의 행동과 성과에 대한 경험을 예측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질문을 통해 미래의 행동을 성공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면접을 통해 함께 성장해 나가는 인재를 선택하여야 하며 직원은 병원과 개인의 성장을 위해 다른 사람과의 임상에서 차별화시키기 위해 노력하여야 한다. 성공하고 싶다면 차이를 두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