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텍엠시스, ‘제3회 멀티레이어 보철 콘테스트’ 수상자 발표
투명도 갖춘 Perfit 블록 자연스러움 구현 가능 해마다 높아지는 출품작 퀄리티 눈길 끌어
㈜바텍엠시스가 ‘제3회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 보철 작품 콘테스트’ 수상자를 발표했다. 3회를 맞이한 이번 콘테스트에는 약 50여 명의 치과기공사들이 참여했으며 참가자들은 Perfit ZR™ 블록을 이용해 퀄리티 높은 보철물을 자랑하며 콘테스트의 수준을 한단계 높였다.
콘테스트는 멀티레이어 지르코니아 블록인 Perfit ZR™을 이용해 만든 보철 작품 평가로 이정수(신구대 치기공과) 교수, 김건효(서울 금플란트치과) 기공실장, 강민창(대전 MIN_LAB) 소장이 심사를 맡았다.
50여 명의 참가자 중 5명의 참가자가 수상자로 선정됐으며, △대상은 공병수(대전 플러스치과기공소) 소장이 차지했다. 공 소장은 전치부에 적합한 심미성과 투명도를 갖춘 Perfit ZR TSML을 이용한 보철 작품을 제작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허창재(대구 저스티스치과기공소) 소장은 강도에 민감한 구치에도 사용할 수 있는 Perfit ZR STML 블록을 이용해 보철물을 만들었다. △우수상은 한진석(화성 제이에스덴탈랩) 소장, 이상엽(서울 디에프치과기공소) 소장, 박문식(강원 엠플러스치과기공소) 소장이 수상했다.
수상자들은 앞으로 바텍엠시스와 함께 다양한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대상] 대전 플러스치과기공소 공병수 소장
“최소한의 후작업으로
블록 장점 살려”
Q. 콘테스트 참여 계기는?
여러 블록에 궁금증이 많아 직접 테스트 하는 것을 좋아했고, 평소에도 쉐이드와 투명도 등 다양한 부분에서 체크하면서 사용해보곤 했다. 이번 콘테스트도 사실은 수상에 초점을 맞췄던 것은 아니고 Perfit 블록을 테스트 하려는 목적으로 콘테스트에 참가하게 됐다.
Q. 실제 경험한 Perfit 블록은?
기존 멀티블록들이 대부분 3,4레이어 정도로 돼 있는데 반해 Perfit 멀티레이어블록은 각각 Layer를 연결시키는 Transition layer를 포함해 9개의 레이어층으로 되어있어 세밀하게 표현돼 있다. 덕분에 자연스러운 색감이 나왔고 투명도 역시 타 블록 대비 좋다고 생각한다.
Q. 콘테스트를 준비하며 가장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테스트 차원에서 참가하다보니 Perfit 블록의 특성에 대한 이해가 없었다. 그래서 블록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었고 그 과정이 특별히 어렵지는 않았다. Perfit 블록은 자연스러운 레이어층으로 자연치에 유사한 색감과 투명도를 가지고 있다.
출품작은 과도하게 투명도를 표현하기보다는 블록 자체가 가지고 있는 자연스러움을 잘 표현하려고 했다. 최소한의 컬러링과 스테인을 통해서 자연스러운 색감과 투명도를 보여주는 것에 중점을 뒀다.
Q. 멀티레이어 블록에 대해 궁금해하는 치과기공사들에게 조언한다면
대다수의 보철이 포토가 없다보니 치과기공사들이 어떠한 캐릭터를 표현하기보다는 기본적인 것들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 기본적인 스테인과 컬러링을 추구하는 것이 좋은데 Perfit 블록은 블록의 특성상 기본적인 사항들이 잘 구현되다보니 후속 작업을 줄이면서도 자연스럽게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
우리 치과기공소의 경우 멀티레이어 블록을 사용한다는 것을 어필하면서 마케팅적으로도 이용한다. 디지털화되는 흐름상 멀티레이어 블록의 사용은 앞으로 더 늘어날 수밖에 없을거라고 본다.
[최우수상] 대구 저스티스치과기공소 허창재 소장
“Perfit 블록, 심미성 갖춰
작업 효율성 높여”
Q. 콘테스트 참여 계기는?
예전부터 콘테스트에 자주 참여 했었다. 개인적으로 이런 시간들에 나에게 활력을 주면서 내 스스로를 업그레이드 해보고 또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고 생각한다.
Q. 실제 경험한 Perfit 블록은?
Perfit 블록 경우엔 초크 상태에서 손이 많이 가지 않고 컨투어링을 하더라도 용이하게 된다.
환자들의 덴탈 IQ가 높아질수록 심미적 요소도 신경 쓰고 있어 치과에서도 심미의 기준치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러한 요소들을 만족 시키면서 컬러링 작업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은 치과기공사들이 작업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Q. 콘테스트를 준비하며 가장 신경 쓴 부분이 있다면
치과에서 직접 사진을 찍고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모형 제작을 선택했는데 Perfit ZR STML이 강도가 조금 더 강하고 구치부에도 쓸 수 있어 롱브릿지와 싱글 케이스로 A2 정도에 맞춰 제작했다.
블록이 갖추고 있는 투명도가 있기 때문에 컬러링을 최소화 하고 앞으로 추구하게 될 작업 흐름을 잘 구현하고자 했다.
Q. 1인 기공소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멀티블록의 역할은?
현재 대다수의 치과기공소가 캐드캠 밀링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보철물 제작 과정을 단순화 시켜 작업 효율을 높이기를 원하고 있다.
Perfit 멀티블록은 충분한 강도와 심미성을 갖추었기 때문에 동일 시간 작업을 했을때 싱글레이어 블록에 비해 더욱 안정적이고 심미적인 결과를 낼 수 있어 수요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
갈수록 스캔 데이터를 이용하고 풀지르코니아를 제작하는 것이 치과기공소의 경쟁력이 되는것처럼 치과기공사들이 단순히 좋은 보철물을 제작하는 것이 아니라 그 보철물을 효율성을 가지고 만들기 위해 방법을 찾아야하고 멀티블록이 그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덴탈아리랑 #치과뉴스# 임플란트 #Dental Arirang #Dental News #치과 #기공 #기공소 #덴탈 #테크닉 #대전 #플러스치과기공소 #공병수 #대구 #저스티스치과기공소 #허창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