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ntex 2022] 성공 개원 전략 Track 1

2021-12-30     하정곤 기자

신규개원, 인수개원, 공동개원 시 주의사항 및 생존필승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 그리고 홈택스를 활용한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을 안내한다.

현재 국세청이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첨단 통합전산관리 프로그램을 활용해 세원관리를 하는 만큼 개원가가 어떻게 국세청 세원관리방안에 대응할지도 소개한다. 그밖에 재무제표라는 틀을 토대로 돈이 들어오고 돈이 나가는 데에서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할지 결산 팁까지 제시한다.

 

 

연자의 지난 개원과정을 돌아보며 누군가의 신규개원 또는 재개원 과정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준비된 강연이다.

목표는 간단하다. 투자한 시간, 노력, 비용에 맞게 소위 말하는 괜찮고 그럴듯한 치과를 개원하는 것이다. 적정비용과 최소시간 투자, 스트레스 절감, 최대효율 획득에 중점을 맞춰 개원 과정을 진행한 STS(Speedy, Trendy, Stress Free) 개원 콘셉트를 복기하며 가성비 좋은 치과를 개원하는 노하우를 공유할 예정이다.

 

 

치과 전문 세무사에게 듣는 개원 절차 및 세금 이야기가 이번 강연에서 펼쳐진다. 

내용은 크게 병·의원 개원 절차, 개원 시 각종 주의사항, 병·의원 운영 시 검토사항으로 나뉜다. 특히 병·의원 개원 절차로는 미용, 성형 목적의 진료 부가가치세 과제 및 개원 자금의 비교 또한 자세히 다룬다. 개원 시 각종 주의사항으로도 건물 구입 및 임대차 계약 시, 공동사업 진행 시, 기존 의원 양수도 시, 개원 기간 경비처리와 관련된 주의사항까지 다룬다. 

 

 

치과 인테리어는 개원시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여 고려해야 하는 핵심 요소다. 치과 방문 고객인 환자의 경험에 큰 영향을 미치는 데다 환자뿐 아닌 주 사용자인 의료진을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한 번 진행해서 완료하면 돌이키기 어려운 점 또한 치과 인테리어의 특징이다.

이때 환자와 의료진 모두가 만족하는 인테리어 진행을 위해 체크해봐야 할 핵심 요소를 제공함으로써 성공적이고 합리적으로 인테리어를 완성할 방법을 살펴본다.

 

 

최근 치과보험 보장항목이 늘어나면서 치과 급여청구 업무가 많아졌다. 이에 예전에 생각하지 못하던 문제를 많이 고려해야 하는 이슈가 생겨났고 개원가의 어려움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에 강연에서는 치주, 보존, 외과 등 임상에 도움이 되는 이재원 원장만의 노하우를 이론은 물론 다양한 적용례를 통해 살펴봄으로써 건강보험 청구와 관련해 한층 깊이 알아보는 시간이 이번 ‘DENTEX 2022’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치과가 생존을 걱정하는 시대가 된 지 오래다. 

매년 빠르게 변화하는 근로기준법, 동결 없이 상승을 반복하는 최저임금, 동네 치과의 골목상권을 노리며 늘어나는 대형 치과까지 걱정할 내용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 

이때 각 면허와 자격증에 따른 업무분장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라 최대한 효율적으로 치과를 구성하고자 필요한 부분이 각각 어떤 것인지 세무적으로 하나하나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