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핫브랜드] 아이오바이오, 치아우식진단장비 ‘Qraycam Pro·Qraypen C’

최첨단 선별·정밀 진단에 최적화된 Qray 장비

2021-12-09     하정곤 기자

아이오바이오의 큐레이캠 프로(Qraycam Pro)는 정량광형광기술인 QLF™ Technology가 적용된 치과병의원용 치아우식증과 플라그 검사 장비다. 

구강 전면의 치아파절, 치아우식, 플라그의 형광 이미지를 제공하는 최첨단 선별검사(Screening)에 최적화된 의료기기 2등급 장비다. 

큐레이캠 프로는 육안이나 엑스레이로는 관찰이 어려운 치아 크랙이나 우식, 플라그 뿐만 아니라 보철물의 크랙과 충치까지도 스크리닝이 가능하다.

컴퓨터에 자동 저장되는 일반 사진과 형광 사진은 환자 상담에 유용하고 구강 질환 상태와 추이를 기록해 사용하는 데 유용하다. 

큐레이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할 경우 치아의 붉은 형광 면적 비율 및 형광 소실 정도를 측정 및 수치화해 정량광 결과를 진단에 활용한다. 정량광형광검사법을 구현하는 5단계 진료체계인 선별검사-평가-진단-치료-관리에서 선별검사에 최적화된 진단기기다.

큐레이펜 씨(Qraypen C)는 기존 구강상태 촬영을 하는 큐레이펜(Qraypen) 1등급 의료기기를 발전시킨  치아우식 진단이 가능한 2등급 의료기기, 광학식 치아우식 진단장치다. 촬영과 필터 기술면에서 보다 진보했다.

특히, 임상 활용에서 개별치아와 인접면 촬영에 적합해 병증이 의심되는 곳을 선택해 세밀한 평가를 가능하게 한다.

보존과, 소아치과, 교정과, 보존과 등에서 우식 진단 및 제거, 치아파절 진단과 수복치료, 이차 우식증 진단 또는 잔존 우식의 확인 등 임상적용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구강 내 카메라 방식으로 일반 사진 촬영 및 큐레이 사진 촬영 2가지가 자동으로 동시에 이루어져 진료실 유니트체어 환경에서 간편하게 사용한다.

진료실에서 바로 형광 사진을 통해 환자와 상담을 원활하게 진행하고, 진료 동의율과 치과병의원 재방문율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정량광형광검사법을 구현하는 5단계진료체계인 선별검사-평가-진단-치료-관리에서 평가에 최적화된 진단기기다. 
 

유저인터뷰    NY치과 강익제 원장

“크랙 진단 자신감으로 상담 동의율 상승”

 

NY치과의 강익제 원장은 기존에 일반적인 구강카메라나 DSLR을 사용하다 크랙 진단 목적으로 2012년에 큐레이 뷰가 나온 후 1년 뒤인 2013년도부터 큐레이 뷰를 쓰기 시작했다. 

강 원장은 2015년 큐레이 펜이 출시된 그 해부터 지금까지 큐레이 펜을 위주로 사용하고 있다.

강 원장은 제품의 장점에 대해 “크랙 진단에 대한 자신감이 그대로 환자 상담에 노출 되면서 동의율이 급격히 상승하게 되었고 크랙이 갖는 진단의 모호성, 치료방법에 대한 확신, 환자의 인지와 동기부여에 많은 영향을 줬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큐레이 펜의 기존 카메라와 형광 카메라의 원샷 더블테이킹 촬영방식은 신의 한 수로 우식과 크랙 진단의 모호성과 확실함을 비교대조하기 유용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큐레이 장점 우선순위로 “크랙 진단이 가장 중요하고 다음으로 인접면 우식진단, 우식여부 감별진단, 레진과 치아구별, 기존 올세라믹 보철물에 대한 비파괴적 검증을 꼽을 수 있다며 “이는 다른 제품이 할 수 없는 대체 불가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원장은 “큐레이를 통한 크랙 진단에 대한 자신감이 환자 상담 동의율의 상승이라는 좋은 결과를 낸것 같다”라며 “개원해서 가장 잘 구입한 제품 중 하나로 큐레이 펜을 꼽고 싶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