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 좋은 직원 뽑는 방법①– 채용공고 차별화하기
노무를 알면 치과 경영이 쉬워진다
병원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좋은 직원을 구인해야 한다. 직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다.
개원한 원장이면 누구나 한 번은 겪었을 것이다. 급하게 사람을 뽑아서 힘들었던 일, 직원 한 명이 우리 병원 분위기를 다 망친 일 등등 그리고 병원과 맞지 않은 직원이 들어왔을 경우 매일매일 고통이 늘어난다.
병원 운영과 성장을 위해 좋은 직원 뽑는 방법을 알아 볼 필요가 있다. 좋은 직원, 우리 병원이 원하는 핵심인재를 채용 하기 위한 1단계, 채용공고가 차별화 돼야 한다.
▪병원 소개 글
채용공고에서 병원 소개글이 빠지거나, 위치 정도만 나온다면, 차별화될까? 좋은 직원을 원하는 병원은 정말 많다. 그렇다면 좋은 직원에게 우리 병원이 좋은 병원이라는 것을 알 수 있게 만들어서 우리 병원에 이력서를 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병원 소개글부터 차별화를 둬야 한다.
① 병원 비전
② 진료 원칙
③ 인사관리 원칙이 드러나게 소개글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④ 위치: 대중교통 이용방법까지 안내하는 것이 좋다.
▪명확한 근로조건
인사관리의 가장 중요한 점은 명확한 근로조건을 정하고 이를 지키는 것이라 할 수 있다.
① 근로시간(주5일, 주 1일 OFF, 야간 진료, 오전/오후 OFF 등)
※ 요즘에는 주 5일 주 40시간 준수 여부가 직원들간 매우 중요한 이슈이다
② 휴게(점심시간, 간식시간 등 시간을 명확히 명시)
③ 휴가: 5인 미만 사업장의 경우– 법적으로 발생하지 않음. 하지만 휴가를 부여하지 않으면 직원 채용이 어려움
(5인 이상~30인 미만: 1년 미만– 1달 만근시 1일 유급휴가 부여 / 1년 이상– 15개 발생, 달력상 공휴일 연차로 대체 가능)
※ 가장 핫 이슈라고 할 수 있다. 법적인 기준보다 더 우회하는 조건을 제시하는 병원도 요즘 상당하다.
▪복지 내용(명확하게 명시해야 좋음)
복지 내용은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나, 직원 만족도와 장기근속을 위해서는 반드시 고민할 부분이다.
① 식사 및 간식 제공 여부
② 경조사 지원 내용(최대한 구체적으로 본인 결혼 5일, 50만 원 등등)
③ 생일 및 명절 상여금 및 선물
④ 지인 진료비 할인
⑤ 직무 교육 지원
⑥ 장기근속자 지원
⑦ 커피 머신 지원
⑧ 쾌적한 환경(청소: 별도 계약하여 진행)
▪ 응시 방법
① 제출서류: 이력서, 자기소개서, 자격증(해당자 한함)
② 지원기간
③ 응시방법: 이메일 접수
④ 면접자 개별 통보 예정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노력하는 귀한 직원이 있다면 천군만마를 얻은 것과 같다. 채용 공고부터 차별화해 병원이 원하는 핵심인재를 꼭 채용하길 바란다.